RUF CTR 옐로우버드의 전설

전설의 스포츠카, 옐로우버드

1987년, 독일의 명장 RUF는 포르쉐 튜너로서 누구나 열망하던 차량, CTR, 즉 ‘옐로우버드’를 세상에 선보였어요. 이 차는 밝은 노란색 차체로 유명했으며, 첫 등장부터 전 세계 자동차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어요. 특히 로드 & 트랙 잡지의 1987년 7월호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차들’ 비교 테스트에서 페라리 테스타로사, AMG 해머, 그리고 포르쉐 959의 성능을 능가하며 전설로 자리 잡았지요. 시속 340km를 넘는 속도를 기록하며 당대 최고의 슈퍼카로 인정받았어요.

911을 넘어선 퍼포먼스

옐로우버드가 이렇게 특별한 것은, 당시 표준 911 카레라와는 차원이 다른 업그레이드를 거쳤기 때문입니다. 3.2리터 공랭식 플랫 6엔진은 3.4리터까지 보어 아웃되고, 트윈터보차저와 경주용 사양 연료 분사 시스템과 결합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트랙에서의 최고 성능을 위한 강화된 섀시와 RUF가 설계한 5단 수동 변속기가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CTR의 놀라운 성능을 ‘뉘르부르크링에서의 매혹’이라는 제목의 VHS로 담아내 팬들의 가슴을 뛰게 했지요.

특별한 ‘라이트웨이트’ 모델

전체 29대만 제작된 CTR 중에서도, 더욱 특별한 ‘라이트웨이트’ 트림이 있습니다. 이 트림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차체 패널을 사용해 경량화되었고, 내부는 최소한만 남겨두었어요. 센터 콘솔, 롤케이지, 파워 브레이크, 선루프, 라디오 등이 모두 제거된 순수한 드라이빙 머신입니다.

오리지널 ‘레드버드’

이번 RM 소더비 경매에서 주목받고 있는 CTR은 ‘레드버드’라는 별명을 가진 9번째 모델입니다. 독일 시장용으로 전용 붉은 색상과 검은 Nutria 가죽 인테리어로 마무리 된 이 차는 특별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더욱 독창적인 매력을 지녔지요. 경주용 서스펜션, 맞춤형 텔레메트리 게이지, 경량화 도어 패널 외에도 전기 창문, 난방 가능한 유리와 알루미늄 도어 실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신비로운 역사와 가치

특히 이 레드버드는 주목할 만한 역사를 가지고 있어요. 1989년 9월에 제작됐지만, 한동안 RUF에 보관되어 2005년까지는 고객에게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창립자인 알로이스 루프의 개인 차량으로 사용된 후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미국의 수집가들에게 소유되었으며, 2005년부터 다수의 드라이빙 업그레이드를 거쳤습니다. G50 트랜스액슬과 조절 가능한 브레이크 시스템이 그 중 하나죠.

경매장에서의 기대

RM 소더비는 이 특별한 CTR이 한화 약 61억 원에서 68억 원에 거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약 18,900km를 주행한 이 차량은 RUF 인증서, 제작 시트, 공장 문서, 독일 등록 서류, 매뉴얼 등과 함께 진품임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생각

비디오 게임이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루프의 명성을 알고 있다면, CTR은 그저 전설로 남겠지요. 당시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었던 이 차량은 지금도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일종의 상징과 같습니다. 이와 유사한 특별한 성능을 가진 차량들처럼 마치 꿈의 창고에 있는 보물 같습니다. 이제 수집가의 손에 들어가 그 가치를 빛낼 날이 기다려질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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