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시승 시 부채 부담 증가

자동차 금융 상황과 적정차량 구매타이밍

부정적 자동차 담보 책임 상승

2025년 2분기 데이터에 따르면, 신차 매수 시 중고차를 반납하는 경우 4대 중 1대는 마이너스 자산 상태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2021년 1분기 이후 최대 수치로, 당시에는 31.9%가 마이너스 자산 상태였습니다. 에드먼즈의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에 신차 구매를 위해 반납된 중고차 중 26.6%가 대체로 차량의 가치보다 상환해야 할 금액이 높았으며, 이는 1분기의 26.1%와 2024년 2분기의 23.9%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운전자들이 마이너스 담보 책임에서 떠안고 있는 평균 채무 금액은 한화로 약 930만원입니다. 이는 1분기의 약 950만원에서 감소했지만, 작년 동기 대비 약 860만원보다는 증가했습니다. 2분기 동안 마이너스 담보 책임이 500만원에서 1000만원 사이로 나타난 거래가 32.6%로, 이는 1분기의 31.9%와 2024년 2분기의 30.2%와 비교해 증가한 수치입니다. 2분기에 만원 이상 부채를 떠안은 사례는 23.4%로, 이는 1분기의 24.5%에서 감소했지만 작년 대비 증가한 것입니다. 1억 만원을 초과하는 부채를 떠안은 사례는 7.7%로 이는 1분기의 8.4%보다는 적지만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금융 전문가의 소견

에드먼즈의 인사이트 이사, 이반 드루리는 경제적 부담이 고가 차량과 높은 이자율로 인해 가중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중고차 매도로 인한 부채를 새로운 대출로 옮기는 선택을 촉진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 대출을 받은 구매자들은 예전보다 훨씬 높은 이자율에서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잠재적인 세액 공제로도 상쇄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자동차 대출의 부담

마이너스 담보 책임을 새로운 대출로 전환한 구매자의 월 평균 자동차 대출은 약 125만원으로, 에드먼즈 기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새로운 차량 구매자는 대출 없이 평균 1690만원 적게 대출했었습니다. 매이플 힐 오토 그룹의 인사 담당자인 애비 반덴버그는 2020년경부터 제조사들이 차량 가치보다 높은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이제 마이너스 담보 책임의 증대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자동차 가격과 이자율의 영향

6월 중 차량의 평균 가격은 약 6500만원이었으며, 이자율은 여전히 높은 상태입니다. 연방 준비 은행은 물가 상승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이자율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6월 신규 차량의 이자율은 7.3%로 역대 최고 수준에 근접했습니다. 이는 미국 연방기금 금리가 자동차 대출 이자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줍니다.

경제 상황의 영향

팬데믹 동안 나타난 제조사들의 가격 전략과 높은 이자율은 신차 매수 시 4대 중 1대가 마이너스 담보 책임 상태에 놓이게 만들었습니다. 자동차 대출의 경우 초기에 이자 비중이 높아 초기 상환이 원금 감소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이 이러한 문제를 심화시킵니다. 그러므로 차를 5년에서 7년가량 보유하면서 원금 상환을 한 이후에 차량을 반납하는 것이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만약 교체 주기를 짧게 가진다면 새로운 차량의 고액 월부 값을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차 대금 상환 금액과 현재 시장 가치를 비교하여 금전적으로 부정적인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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