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 피아트 500 하이브리드 출격

스텔란티스의 새로운 도전

이번 두쿼터 동안, 스텔란티스는 약 3조 3천억 원(=2.7 billion USD)에 해당하는 순 손실을 기록했어요. 미국의 관세 여파와 더불어 장기적인 이윤 향상을 위한 재조직을 시도하는 가운데 발생한 것입니다.

기사가 유별난 점은 스텔란티스가 상반기 재무 정보를 미리 발표했다는 데 있습니다. 원래 1년 전체의 재무 예측을 중단했던 4월 30일 이후로 선입금을 전혀 공개하지 않았거든요. 재무 전문가들은 이 같은 행위를 이례적으로 보고 있으며, 애널리스트들의 예측과 실제 성과 간의 차이가 컸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관세의 영향

스텔란티스는 관세가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친 네 가지 주요 요인 중 하나라고 밝혔어요. 미국에서 도입한 관세로 인해 약 4천억 원(=300 million EUR)의 손실을 입었다고 전했죠. 미국으로의 수출이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차량 출하량도 감소하면서 타격을 입었다고 했습니다.

북미 지역에서의 출하량이 전년 대비 25% 줄어들었고, 이는 제조 감축 및 수입 차량 공급 감소에 따른 영향이라는군요. 지난해에만 해도 스텔란티스는 미국에서 판매한 120만 대의 차량 중 40% 이상을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수입했어요.

자동차 산업의 변화

스텔란티스는 생산 비용 증가, 환율 변동, 그리고 대략 4조 3천억 원(=3.8 billion USD)의 제품 전략 변경 관련 세전 순손실이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이라고 설명했어요. 이 전략 변경에는 수소 연료전지 개발 프로젝트 취소와 유럽 하이브리드 및 미국 내 전통 내연기관에의 재집중이 포함됩니다.

이번 달 초, 유럽에서 피아트 500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었고, 미국에서는 램 1500 픽업트럭에 Hemi V8 엔진이 다시 돌아왔어요. 이는 새롭게 돌아온 램의 책임자인 팀 쿠니스크의 전략 중 일부로, NASCAR 레이싱 복귀와 승합차 재도입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스텔란티스 브랜치들의 부활 과제는 새로 취임한 CEO 안토니오 피로사에게 맡겨졌습니다. 그 전 CEO 카를로스 타바레스는 재정적인 부진을 이유로 작년에 경질되었죠. 스텔란티스의 2025년 상반기 실적은 2024년 하반기보다 높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