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 5, 친환경 전기차 선도

전기차의 친환경성

한국에서도 전기차가 점차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 때문인데요.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전기차는 제조, 주행, 폐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내연기관 차량보다 41%에서 71% 적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전기를 생산할 때 태양광이나 풍력같은 재생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전기차가 훨씬 더 큰 장점을 발휘하게 됩니다.

미국의 경우, 전력망이 빠르게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바뀌어가면서 전기차의 이러한 친환경적 이점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함께 충전 인프라 개선이 함께 이루어져, 이동수단으로서 전기차의 활용도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전기차 제조의 특징

전기차 제조에는 초기 탄소 배출이 더 많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약 40% 더 높은 “내재” 배출량이 있는데, 이는 주로 배터리 생산과 소재 조달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탄소 “빚”은 보통 첫 2년 혹은 약 4만 km 정도 주행 후에는 상쇄된다고 합니다.

도로에 실제로 주행을 시작하면 전기차는 배기 가스가 없습니다. 도시 공기 질을 개선하고, 운전자들을 휘발유 오염으로부터 해방시켜줍니다. 충전 시 발생하는 배출량은 지역 전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믹스에 따라 다르죠. 예를 들면, 청정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캘리포니아, 뉴욕, 오리건 같은 지역에서는 전기차로 주행하는 게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한국에서도 에너지 믹스를 청정화하면, 더 많은 지역에서 전기차의 이점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가 더 깨끗해지는 이유

전력망이 빠르게 청정해지는 동안 미국의 고급 배터리 공장들은 점점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전력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공급망도 변화하며 상류 배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배터리 재활용 시스템을 확대 중이라, 전기차의 환경 발자국은 축소될 것입니다. 이는 배터리 소재와 재활용을 강조하는 새로운 시스템의 일환입니다.

전기차 선택의 의미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규 전기차는 첫 몇 년 동안 실제로 가질 수 있는 기후 이점이 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전기차를 구입하면,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보다 낮은 에너지원당 비용과 유지 비용의 감소로 인해 경제적인 이점도 발생합니다. 정책 결정자에게는 청정 에너지 배치 가속화, 충전 인프라 확장, 지역 배터리 공급 및 재활용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가지고 있는 이점을 더욱 확대시켜 줄 것입니다.

공공 정책과 날로 발전하는 기술을 통해 전기차는 갈수록 더 나은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전력망의 탈탄소화가 이루어지면서 전기차는 더 청정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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