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Model Y 로보택시 도전과 과제

테슬라 로보택시의 도전

최근 테슬라는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로보택시 서비스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테슬라 Model Y SUV 차량으로 운영됩니다. 엘론 머스크는 이번 론칭을 10년간의 막대한 노력이 집약된 결과물이라 표현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건당 요금이 4.20 달러(약 5,600원)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체적으로 AI 칩을 개발하여 로보택시 운영에 이용하고 있으며, 인간 안전 모니터가 동승해 안전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 AI 칩은 택시의 자율 주행 기술을 지원하며, 그 중에서도 낮은 시야에서의 퍼포먼스가 특히 관심 대상입니다.

로보택시 운영 중 문제점

서비스가 시작되자마자, 테슬라 로보택시는 몇몇 안전 이슈에 직면하였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중 차량이 이중 황색선을 넘어 반대 차선에 진입한 사례가 영상으로 촬영되며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한 차량 내부 승객이 촬영해 온라인에 게시한 것입니다. 또한, 테슬라 로보택시가 교차로 한가운데서 경찰차를 지나치며 갑자기 멈춘 모습도 목격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국가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의해 주목받고 있으며, 추가 조사 및 확인 절차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로보택시 시장의 경쟁

로보택시 시장에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구글의 자회사인 웨이모와 아마존 지원을 받는 주크스(Zoox)도 있습니다. 웨이모는 이미 1,500대 이상의 로보택시를 출시하여 시장에서의 경험을 쌓았습니다. 주크스 역시 대규모 로보택시 생산 시설을 최근 가동하며 경쟁에 나섰습니다. 테슬라는 이들에 비해 간단하고 대량 생산이 가능한 설계를 장점으로 내세우지만 선발 주자와의 경쟁에서 쉽지 않은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결론 및 전망

앞으로 테슬라는 이 로보택시 시험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안정화하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엘론 머스크는 2026년까지 수백만 대의 로보택시를 도로에 내놓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현실은 그보다 더 긴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NHTSA의 조치에 따라 로보택시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거나 기술에 대한 리콜 조치가 이루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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