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팬텀 브레이킹’ 논란 확산

전자차 시대의 도전

고속도로에서 나른한 오후, 전기차를 타고 시원하게 달리는 순간, 갑자기 브레이크가 세게 작동한다면 어떨까요? 장애물도, 경고음도 없이 말이죠. 너무도 갑작스럽게, 심장이 멎을 정도의 충격일 것입니다. 이는 많은 테슬라 차주들이 실제로 경험한 끔찍한 현실입니다. 미국과 호주에서는 이와 같은 이유로 테슬라에 대한 집단 소송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팬텀 브레이킹 이슈의 실체

2022년, 미국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은 테슬라 차량이 이유 없이 속도를 감속한다는 758개의 불만을 기록했습니다. 자동차가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더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죠. 결국, 미국 연방 판사는 테슬라가 이 결함에 대한 경고를 고의적으로 은닉했다는 주장에 대해 집단 소송을 허용했습니다.

호주까지 파급된 문제

이 문제는 미국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호주에서도 만 명 이상의 차주들이 테슬라의 안전과 신뢰성 주장에 대해 기만적인 행위라고 주장하며 집단 소송에 참여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를 타고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을까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테슬라의 오토파일럿과 자동 비상 브레이크 시스템이 도로를 스캔하도록 설계되었지만, 많은 사용자들에게 그것은 오히려 “팬텀 브레이킹”이라 불리는 현상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는 2021-22 모델 3 및 모델 Y 차량, 최대 41만 6천 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결함 은닉 의혹

미국의 소송은 테슬라가 팬텀 브레이킹에 관한 불만 사항을 2015년부터 알고 있었지만, 이를 은닉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제조사가 알고 있던 기능의 위험성을 고객에게 알리지 않음으로써 수익을 얻었다는 의심이죠.

믿음에서 의혹으로

오토파일럿 옵션에 추가 금액을 지불한 소비자들은 누군가가 자신의 뒤를 지켜줄 것이란 믿음으로 인식했지만, 이 믿음은 이제 의구심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자율 주행 기술의 신뢰성에 큰 도전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교훈

테슬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메르세데스, GM, 포드는 운전자 보조 기술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하지만, 한 번 잃은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미래의 차는 친구인가, 위협인가?

두 대륙에 걸친 소송과 수십만 명의 운전자가 영향을 받음에 따라, 이 위기는 큰 경고로 작용합니다. 이태까지의 자동차 기술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일시적인 문제일까요, 아니면 자율 주행에 대한 근본적인 신뢰 문제인가요?

당신의 자동차는 당신의 편인가?

고속도로에서 당연히 안전해야 할 순간에, 자동차가 갑자기 브레이크를 잡는다면 그 자동차는 과연 믿을 수 있을까요? 이 문제는 우리 모두에게 닥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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