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자동차 구입, 비용 상승 가능성

캘리포니아 주 상원이 자동차 딜러가 차량 구매 시 문서 처리를 위한 수수료를 차량 가격의 최대 1%까지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지만 이 수수료는 최대 500달러(약 67만원)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기존 85달러(약 11만 5천 원)에서 약 500%나 증가한 셈입니다. 5월에 신규 자동차의 평균 시작 가격은 48,656 달러(약 6천 5백만원)로 보고되었습니다.
법안 통과와 찬반 의견

단 한 명의 상원의원 만이 반대하며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이 법안의 찬성자들은 캘리포니아 신차 딜러 협회를 포함하여, 85달러 상한선이 수십 년간의 비즈니스 비용 증가를 따라잡지 못했기 때문에 수수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부가 비용으로 처리될 서류들은 대출 서류, 사기 방지 용 서류, 자동차 등록과 관련된 문서들이 포함됩니다. 이에 대해 협회의 로비스트인 안토니 삼슨은 “우리가 단순히 비용을 회수할 수 있었다면, 오늘 여기에서 지지 요청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하지만 일부 의회 의원들은 자동차 판매업자가 소비자와 환경 보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판매업자들이 미국 상원을 로비하여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저지하려고 한 것 등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분분한 의견
캘리포니아 상원의원 헨리 스턴은 자동차 딜러들이 이런 높은 수수료를 요구할 만큼 신뢰받을 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언급했습니다. Ray Schefska (CarEdge 공동 창업자)는 “이미 자동차 구입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비싼 상황에서 수수료 인상이 추가로 자금 부담을 가중시키는 만큼 합당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2015년 이후로 캘리포니아의 법률가들에게 2백9십만 달러의 기부금을 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합니다.
캘리포니아의 높은 구매 비용 부담
현재 캘리포니아 주는 자동차 구매 비용이 가장 높은 주 중 하나입니다. 그 주된 이유는 7.25%의 높은 판매세와 상당한 등록 수수료 때문입니다. 그 중문서 수수료는 주정부의 차량 구매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예외규정이 있습니다.
최종 결정은 아직 남아
법안이 하원 통과 후 주지사의 서명을 받아야 최종 확정됩니다. 만약 현 형태로 하원이 법안을 승인한다면, 500달러 상한선이 주지사의 거부권 행사의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내 다른 주 예를 들어, 플로리다는 999달러(약 134만원)로 가장 높은 수수료 상한선을 갖고 있습니다. 버지니아는 799달러(약 107만원), 콜로라도는 699달러(약 94만원)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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