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S의 이중적인 모습

최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 자동 긴급 제동 장치와 같이 도로를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주는 반면, 자동차 보험 청구에는 복잡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2022년 AA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0-2015년 사이에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은 그와 동일한 차량 중 이러한 시스템이 없는 차량에 비해 경찰에 신고된 추돌 사고가 50%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영국에서의 연구에서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이 5년 동안 사고 청구 건수를 25% 줄였으나, 청구 비용은 60% 증가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Carscoops에 따르면요.
하지만 ADAS의 고장 수리를 위해서는 카메라, LiDAR, 레이더와 같은 장비들이 필요하고, 이들을 조정하기 위한 장비들도 필수적입니다. 이 장비들을 조정하는 데 필요한 설비는 최대 10억 원까지 소요될 수 있어 일반적인 수리점에서는 부담이 큽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2029년까지 자동 긴급 제동 기능을 모든 신차의 필수 기능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Federal Register에 명시된 대로입니다.
ADAS 부품 그리고 보험료

ADAS는 차선 이탈 경고 혹은 방지, 주차 센서, 사각지대 모니터링 등 여러 형태로 존재합니다. 보험사의 손실을 초래하는 어떤 것이라도 보험료를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ADAS 부품들은 대개 차량의 외부에 위치하여 사고 중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3년 AAA의 보고서는 ADAS 수리 비용이 4가지 일반 충돌 상황에서 전체 수리 비용의 평균 36%를 차지한다고 밝혔습니다. ADAS는 후방 충돌 수리의 경우 전체 수리 비용의 40.9%를 차지합니다.
그렇지만, 국립 상호 보험 협회(NAMIC)의 오토 및 언더라이팅 정책 이사 Tony Cotto는 “우리는 특히 AEB가 후방 추돌 사고를 줄여주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의 청구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Bankrate에 따르면요. 즉, 작은 청구의 빈도를 줄임으로써 결국 보험사들의 총 손실을 줄이고, 가능성 있는 보험료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ADAS 기술과 수리 비용
렉서스, BMW 또는 현대 브랜드에서 이 시스템이 없는 경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더 저렴하게 수리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ADAS에 의존하는 운전자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수리 비용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Automotive News에서는 “레이더 센서가 상업용 카드 두께만큼의 작은 오차로 잘못 정렬되면, 100야드 거리에서 66인치의 오차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ADAS 도입의 함정
ADAS가 보험료를 증가시키고 있다는 믿음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은 아닙니다. 기술이 더욱 저렴해질 때까지는 ADAS를 수리하는 운전자들은 높은 청구서를 피할 수 없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차량 유지보수 및 수리 비용이 28% 증가했으며, 2024년 2분기 동안 보험 청구에 대한 평균 수리 비용은 472만 원으로 3년 전보다 약 80만 원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