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배터리의 혁신

전고체 배터리는 오랫동안 전기차의 미래라 불리며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큰 장점을 지녔다고 평가받습니다. 올해, Stellantis와 미국 매사추세츠 기반의 Factorial Energy가 함께 새로운 준고체 전지 셀을 검증하며 이 꿈을 현실로 더 가까워졌습니다.
이번 배터리는 킬로그램당 375와트시의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며, 이는 현재 업계 평균인 200부터 300와트시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이 배터리는 실온에서 15%에서 90%까지 충전하는 데 단 18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또 영하 30도의 극한 온도에서도 성능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전기차의 주행 가능 거리, 충전 편의성, 그리고 추운 날씨에서의 신뢰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실질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Stellantis는 2026년부터 Dodge Charger Daytona 전기차 시연 차량에 이 배터리를 장착할 예정입니다.
전기차의 진화

빠른 충전과 긴 주행 가능 거리 외에도 준고체 전지 배터리는 차량의 무게를 혁신할 수 있습니다. Factorial은 이 새로운 배터리가 배터리 팩에서만 90킬로그램을 줄일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 구조적 요소와 열 관리 부품이 덜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체 차량의 무게 절감은 약 227킬로그램에서 907킬로그램에 이를 수 있습니다.
전기 머슬카인 Charger Daytona의 경우 현재 대략 2,600킬로그램의 무게를 가지고 있어요. 이 점에서 성능 면에서 일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게가 가벼운 차량은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제작 비용도 시간이 갈수록 저렴해집니다. 1킬로그램 줄일 때마다 약 5천 원을 절약할 수 있다 보니, 차량 하나당 최대 1천 2백만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생산 도전과 비용

기술적 성공을 거둔 가운데, 여전히 생산은 큰 도전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Factorial의 CEO인 Shiuyu Huang은 이번 과정을 “생산 지옥”이라 묘사하며, 높은 스크랩률과 재료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비용도 큰 장애물입니다. Huang은 작은 규모의 전고체 셀이 기존 리튬이온 셀보다 10배에서 30배까지 더 비쌀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대량 생산을 통해 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론은 존재하지만, 이 현실은 몇 년 뒤나 가능할 것입니다.
향후 전망
Factorial과 Stellantis의 협력 및 Mercedes-Benz와의 초기 작업은 주요 자동차 제조사가 전고체 솔루션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비용 절감과 대량 생산이 현실화된다면, 이 새로운 세대의 배터리는 전기차 주행 거리, 충전 시간, 안전성, 내구성 등 오랜 문제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Dodge Charger Daytona와의 실제 테스트는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입니다.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이는 Stellantis뿐만 아니라 전체 전기차 산업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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