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NSX, V8 슈퍼카의 부활!

혼다와 V8 엔진의 혁신

1970년대 중반, 석유 위기가 찾아와 많은 국가들이 어려움을 겪던 시기였습니다. 그때 혼다는 효율성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었습니다. 혼다의 이른바 화합물 와류 제어 연소 시스템은 1975년형 시빅과 그 후속 모델들이 비싸고 출력 저하를 유발하는 촉매 변환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기술은 포드와 크라이슬러 같은 대형 제조사에서 라이선스 계약을 맺게 해줄 정도로 주목을 받았지요. 다만 GM의 경영진은 이 기술이 단지 오토바이나 소형 차에만 적합하다고 치부했는데요. “이 설계 완료를 살펴봤는데, 조그만 장난감 오토바이 엔진에서는 통할지 모르겠지만, 우리 GM 차 엔진에는 잠재력이 없어.”라고 말했죠.

디자인의 승리

이에 반대하는 혼다의 소이치로 박사는 실험을 통해 주장을 입증하기로 했습니다. 쉐보레 임팔라에 5.7리터 V8 CVCC 기술을 탑재했고, 그것을 미국 EPA로 재반송하여 그 효과를 증명했습니다. 당시 혼다는 자사만의 V8가 장착된 미드엔진 슈퍼카를 고려 중이었으며, 이는 첫 번째 NSX가 출시되기 훨씬 전의 일이었습니다. 과연 혼다는 트렌드를 앞서가며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려 했던 것입니다.

열려있던 혼다의 아이디어

당시 혼다의 엔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5.7리터 임팔라만큼 크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혼다의 디자인 팀에서는 프론트엔진 슈퍼카 레이아웃을 고려했으나, 미드엔진 디자인이 실제 크기 모델까지 제작되었습니다. 당시의 스케치는 매끈한 곡선과 날카로운 선을 조합한 스타일 전략을 보여줍니다. 비록 영국의 영향을 느낄 수 있지만, 일본만의 독특한 분위기도 가미되어 있습니다.

잊혀진 슈퍼카

비록 점토 모델 이상으로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지금은 혼다 디자인 부서의 몇몇 지원자들이 이것을 한정된 크기의 정적 모델로 만들었습니다. 구체적인 작동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만들기에는 자원이 많이 소모되기에, 이는 1/4 크기 모델이 됐습니다. 그러나 초기 설계자들이 협력함으로써 실제로 그려진 선과 비율은 원래 의도대로 구현되었습니다.

NSX의 가능성

이 잊혀진 슈퍼카 컨셉과 같이 NSX도 팝업 헤드라이트를 가지고 등장했습니다. NSX의 디자인은 1984년 핀인파리나가 디자인한 HP-X 컨셉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는데요. NSX라는 이름은 New, Sportscar, eXperimental을 의미했습니다. 만약 혼다가 V8 슈퍼카를 계속 추진했다면, 확실히 이 이름에 잘 어울렸을 것입니다. 당시의 석유 위기가 자동차 산업이 위험 부담을 감수하지 않게끔 만드는 요인이었습니다.

미래를 향한 도전

비록 V8 혼다 슈퍼카는 현실화되지 않았지만, 1970년대 중반 디자이너들의 머릿속에 있던 NSX는 결국 실현되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브랜드를 타사보다 한층 발전시키며 혼다 성공의 길을 밝혔습니다. 현재 혼다는 재사용 가능한 로켓에서 수소 차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에 도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젝트들의 모든 새로운 아이디어들은 꼭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초기 형태로 현실화되지는 않더라도, 혼다의 실험적인 차들이 심어놓은 씨앗들은 미래의 생산에 영향을 미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