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자동차 금융

최근 차량 금융 동향을 살펴보면, 세대마다 차량 구매 방식과 비용 지출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의 평균 월 자동차 대출금은 신차가 994,000원, 중고차가 729,000원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세대별로 지출하는 금액엔 꽤 큰 차이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Caribou의 연구에 따르면, 1997년에서 2012년 사이에 태어난 Z세대, 1981년부터 1996년까지의 밀레니얼 세대, 1965년에서 1980년 사이에 태어난 X세대, 그리고 1946년부터 1964년 사이의 베이비붐 세대가 주로 비교되었습니다. 이 중 Z세대는 소득 중 큰 비율을 자동차에 지출하지만, 평균 대출액은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높은 5천 1백 25만 원이었습니다. Z세대가 가장 적은 월 소득 비율을 차량 대출금에 쓰고 있으며,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높은 평균 신용 점수인 735점을 기록했습니다.
세대별 차량선호

일상과의 조화
Z세대는 주로 혼다 시빅을 선호하며, 평균 대출금은 약 4천 2백 72만 원이며 연이자율은 14.05%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쉐보레 실버라도 1500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의 대출 평균 이자율은 12.44%입니다. 경제적 부담이 교육비, 주거비, 가족 부양 등의 다른 비용과 겹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X세대는 포드 F-150 같은 대형 트럭을 선호하며, 초기 대출금이 많아 후속 대차 대출의 월 절약액이 19만 7천 원으로 가장 큽니다. 베이비붐 세대는 평균 4천 8백 70만 원의 대출을 받았으며, 가장 낮은 11.91%의 이자율을 기록했습니다.
차량 대출 재융자의 효과
자동차 재융자는 많은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X세대가 월 평균 19만 7천 원의 재융자 절약을 이루었으며, 밀레니얼 세대가 19만 1천 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Gen Z와 베이비붐 세대가 각각 월 17만 5천 원과 18만 원의 절약을 기록했어요. 모두 평균 이자율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대출금액이 큰 세대일수록 재융자로 인한 절약 효과가 컸습니다. “자동차 대출은 많은 가정에서 가장 큰 월 지출 중 하나이며, 초기 대출금리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재융자를 통해 실질적 절약이 가능합니다.”라고 Caribou의 Simon Goodall CEO는 말합니다.
재융자의 가능성
비록 재융자는 초기 비용 증가의 가능성도 있지만, Caribou 데이터에서 보여지듯이 Z세대부터 베이비붐 세대까지 모두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초기 대출금액이 클수록 초기 대출 기간 동안의 지불액도 크지만, 재융자를 통해 절약할 수 있는 금액도 커집니다. Z세대는 월 소득의 큰 비중을 차량 대출에 사용하면서도 대출액은 낮은 반면, 베이비붐 세대는 높은 신용 점수 덕분에 여러 방면에서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 전기차, 매력과 위험은?
포드 2025 리콜, 왜 이렇게 많을까?
토요타 GR 야리스 2025년형 출시
중고 전기차의 인기 상승
현대차 정비소 혁신의 방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