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새로운 도전

현대자동차는 미국의 새로운 자동차 관세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펼치는 중입니다. 미국 현지시각 4월 24일, 현대차는 미래 전략을 안내할 ‘태스크포스’를 출범했다고 발표했어요. 현대차는 이 태스크포스를 통해 미국 내 판매 자동차의 현지 부품 사용을 늘려 트럼프 정부 관세의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이는 최근 가속화되는 무역 전쟁과 불확실한 거시경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현대차는 도전 과제를 준비 중입니다

일부 차량 생산을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이전하는 등의 전략 역시 이 태스크포스의 업무 중 하나입니다. 특히 판매량 증가를 견인하고 있는 투싼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5년 3월 한 달 동안 현대차는 미국에서 총 23,631대의 투싼을 판매, 전년 동기 대비 약 28%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024년 전체로는 206,126대가 판매되었어요.
미국 관세의 여파
자동차 업계는 여전히 트럼프 대통령이 4월 3일부터 시행한 수입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로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이는 엔진, 변속기, 전기 부품 등 주요 자동차 부품에도 적용됩니다. 때문에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차량들의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제네시스 브랜드의 사장인 호세 무뇨스는 “고객들이 가격 상승에 불안해하는 것을 알고 있다”며 “앞으로 몇 개월 동안 안정성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의 가격 유지 전략은 미국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
현대자동차 그룹은 미국 내 생산을 증대하기 위해 2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이 중 60억 달러는 루이지애나에 위치한 현대제철에서 운영하는 철강 공장에 투자됩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 그룹은 미국 내 지분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차는 한국과 멕시코에서 생산된 차량을 많이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관세 문제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판매 차량 중 52.3%가 한국에서 수입된 데이터도 있죠.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현대차의 태스크포스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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