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의 전기차 시장 전략 변화

2025년 상반기는 폭스바겐의 전기차에게 호의적이었습니다. 약 47%의 판매 증가를 기록했지요. 하지만 놀랍게도 폭스바겐은 인상적이지 않은 판매 숫자로 인해 오래된 전기차 모델 중 하나를 단종할 계획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ID.5의 운명

폭스바겐은 2027년부터 ID.5 모델을 단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ID.5가 생산된 지 7년 만에 이루어지는 일이죠. 이 쿠페 스타일의 전기 SUV는 미국 시장에는 진출하지 않았으며, 유럽에서는 보다 크고 실용적인 ID.4가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ID.5의 후속 모델 계획도 없는 상황입니다.
ID.5의 역할과 시장 현실

ID.5는 포드의 새로운 전기 모델인 Ford Capri의 기초 모델로 쓰이고 있는데, 이 차량은 지난해 출시됐고 곧바로 생산량이 줄어들었어요. 이는 ‘급격히 악화되는 전기차 시장 상황’ 때문이었다고 포드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판매 실적 혼란
폭스바겐은 ID.4와 ID.5의 판매를 합쳐 발표하기 때문에 명확한 판매 수치를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두 모델은 2025년 상반기 폭스바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로 자리잡았습니다. 그 뒤를 ID.3가 따랐으며, 아우디 Q4 e-tron의 변종이 매우 멀리서 세 번째를 차지했습니다.
모델 전략의 전환
폭스바겐은 판매가 부진한 모델을 단계적으로 단종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는 파사트를, 최근에는 아르테온을 단종했죠. ID. Buzz 전기 미니밴은 현재 다른 나라에서 투란을 대체할 계획이었으나, 수요 부족으로 인해 그 계획이 취소되었습니다.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
자동차 산업이 그렇듯,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들도 소비자의 변덕스러운 전기차 수요에 발맞춰 나가야만 합니다. 폭스바겐은 중국에서 다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이 상당히 많이 국산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있거든요. 유럽 내에서는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문제가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노조와의 마찰도 불거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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