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징 공장 폐쇄

폭스바겐이 중국 난징에 위치한 SAIC 합작 공장을 폐쇄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공장은 VW 파사트와 스코다 차량을 생산하며, 연간 36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최근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수요 감소와 공장 가동률 저하가 이 결정의 배경이라고 합니다.
전환과 조정

이번 발표는 지난해 독일 IG 메탈 노조와의 협상 뒤 국내 몇몇 공장을 유지하겠다는 폭스바겐의 약속 이후 나온 것입니다. SAIC와 함께 운영된 이 공장은 1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가동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생산 전환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연기관 수요 하락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내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급감하면서 폭스바겐은 난징 공장의 폐쇄를 고심해왔습니다. 시장 상황 변화에 대응하고자, 폭스바겐은 전기차 생산 능력을 확충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공장 가동률 저하
폭스바겐은 현재 중국에서 9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39개의 공장을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최근 COVID-19의 영향 등으로 인해 공장들의 가동률은 크게 하락했습니다. SAIC 협력 공장은 58%의 가동률만 유지하고 있으며, 총 생산 능력은 210만 대입니다.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추가적인 구조조정이나 전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생산 전환
폭스바겐은 여러 공장이 이미 전기차 생산으로 전환되었거나 전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난징 공장이 전환 대상에 포함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세계적인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함께, 폭스바겐의 이러한 결정이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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