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 시장 분석: 낮아진 재고와 판매 추세

올해 5월 미국의 경량 차량 판매율은 1,565만 대로, 4월의 1,725만 대와 3월의 1,783만 대에서 감소했습니다. 이는 COVID-19 팬데믹이 처음 발생한 2020년 4월 이후로 가장 큰 하락세였어요. 5월의 감소 요인 중 하나는 3월과 4월에 일어난 판매 급증으로 인한 재고 수준의 하락입니다. 당시 소비자들이 관세 인상 전 구매를 서두르면서 판매가 증가했죠. 5월에는 판매 촉진을 위한 할인과 특가 제공 등 인센티브 지출이 4월에 비해 10%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재고가 줄면서 딜러들의 할인 제공 필요성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판매 동향이 6월과 3분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세와 소비자, 차량 재고 이슈

스탠다드앤푸어스(S&P) 글로벌 모빌리티의 수석 분석가인 크리스 홉슨은 “현재의 관세, 소비자, 자동차 재고 조건을 감안할 때, 2025년 5월은 전년 동월 및 이전 달 대비 긍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는 마지막 기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5월 자동차 시장 주목 할 제조사
5월 미국에서 포드 자동차 회사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하여 220,959대에 달했습니다. 이 중 필두 모델은 2025년형 이스케이프로, 24% 상승한 17,395대가 판매되었습니다. 포드의 2024년형 익스플로러도 23% 증가하여 20,504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브롱코 스포츠는 46% 증가하여 14,472대가, 매버릭은 14% 상승하여 15,508대가 출고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 시즌 맞이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합산하여 5월 미국 판매량이 전년 대비 6.4% 증가했습니다. 특히, 현대의 베뉴, 엘란트라 N, 산타페, 투싼, 아이오닉 6, 그리고 팔리세이드가 5월 월간 판매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현대의 미국 판매량은 8% 증가했고,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5% 증가했습니다. 기아는 텔루라이드와 스포티지 SUV 등 인기 있는 모델 덕분에 판매량이 79,007대로 5.1% 증가했습니다.
총평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월별 판매 실적 대신 분기별로 보고하기 시작했지만, 포드와 현대의 판매는 예상보다 좋았습니다. 포드는 7월 6일까지 직원 할인을 통해 호조를 보였습니다. 미국과 대부분의 국가들이 자동차 관세를 낮추기 위한 협약에 도달하지 못해, 향후 몇 달간의 가격 인상과 판매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미국으로 차량을 수출하는 제조사들에게는 약간의 희망이 있습니다. 연방 무역 법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및 부품 관세가 법적 권한을 초과했다는 판결을 내렸고, 이는 전체 무역 규제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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