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의 새로운 품질 전략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인 포드(Ford)가 최근 몇 년간의 대규모 리콜과 그로 인한 막대한 손실을 맞닥뜨리고 품질 관리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2023년부터 시작된 이 혁신은 장기적인 품질 개선과 보증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며, 특히 2025년에는 90건의 리콜을 기록해 단일 년도 최다 리콜이라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에는 새 차량 출시 절차 강화, 300명의 전문 인력 채용, 차량 테스트 강화, 공급망 재정비, 그리고 토요타의 ‘린 생산’ 시스템의 원칙을 도입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토요타의 시스템을 차용한 이유

토요타의 ‘린 생산’ 시스템의 목표는 불필요한 낭비를 제거하고 리드 타임을 단축하여 고객에게 신속하고 저렴한 고품질 차량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지도가(Jidoka), 즉 인간의 터치를 더한 자동화와 ‘저스트 인타임(Just-in-Time)’이라는 두 가지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도가는 이상이 있을 때 즉시 생산을 중단하고 생산성을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스트 인타임’은 모든 생산 공정을 연속적인 흐름으로 연계하여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정확한 양만을 생산하는 수요 기반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상식적일 수 있지만, 토요타는 지속적으로 이를 엄격히 적용하고 있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포드 품질 개선의 시작
2023년 포드의 품질 프로세스 변화는 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과의 협정과 보조를 맞춥니다. 포드는 최근 3년간의 리콜을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범위를 확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Kumar Galhotra, 포드의 최고 운영 책임자는 새로운 품질 프로세스에 대해 “증거가 결과를 말합니다. 초기 품질에서 명확한 결과를 보고 있으며 이는 내부 데이터와 제3자의 데이터에서 확인됩니다. 초기 지표들은 매우 긍정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리콜도 함께 줄어들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개선의 증거
2025년 포드 차량의 리콜은 전년도와 비교해 줄어들었으며, 초기 품질 문제 또한 25% 감소했습니다. 2025년 모델의 초기 품질은 전년에 비해 10% 향상되었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포드의 품질 변화가 확실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2025년도에도 포드가 J.D. Power의 초기 품질 조사에서 해당 부문에서 더 많은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개선되고 있습니다.
마무리
포드는 지속적인 품질 개선으로 보증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비록 전반적인 IQS 점수에서 포드와 링컨이 산업 평균 이하였지만, 이와 같은 노력은 앞으로 더욱 많은 진전과 개선을 이루어낼 것입니다. 포드의 품질 향상 전략이 계속해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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