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매버릭의 가격 상승 이유

차량 구입을 고려 중인 사람이라면 ‘Buy American’ 스티커가 포함된 포드 매버릭을 주목했을 겁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작년보다 가격이 8백만원 이상 올라갔습니다. 예산을 넘어서는 이 차량이 느껴지죠. 이처럼 최근의 관세는 차량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을 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관세의 영향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25% 관세가 소비자들의 지갑을 무겁게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바루 포레스터 하이브리드의 가격이 단시간 내에 400만원가량 상승했습니다. 미국 내 3대 자동차 제조사는 2025년까지 무려 42조원에 달하는 관세 비용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할 예정이라 합니다. 결국 소비자는 높은 MSRP로 인해 이러한 관세 부담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미국산이라던 트럭의 비밀

포드 F-150처럼 미국을 대표하는 트럭도 사실상 다양한 국가의 부품을 사용합니다. F-150의 부품 중 미국산은 32%에 불과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NAFTA 협정의 허점을 활용해 글로벌 부품을 사용하고도 관세를 피합니다. GM의 텍사스산 에스컬레이드는 다소 논란이 될 수 있는 부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딜러의 상술

차량 구매 시 이득을 보는 것은 주로 딜러입니다. 예를 들어, 미시간에서 생산된다는 램 트럭 광고 실행하고 있지만, 실은 멕시코에서 연간 250,000대의 차량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딜러는 이러한 환경을 활용하여 가격을 인상하며, 소비자들은 무의식 중에 그것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전기차가 대안인가?
트럭과 SUV의 가격 상승 속에서 전기차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GM은 3천만원 대의 쉐보레 볼트를 단종시키고 고급 차량에 집중하고 있지만, 테슬라 모델 Y는 이러한 관세 영향을 피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아이오닉 5는 303마일의 주행 거리를 제공하며, 첨단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관세를 스티커에 표시해야 할까요?
관세는 필수적인 추가 비용이 되고 있고, 많은 소비자가 이로 인해 불만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추가 비용이 실제로 얼마인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현명한 구매를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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