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영국 자동차 협정

디트로이트의 ‘빅3’, 즉 제너럴 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발표한 영국과의 새로운 무역 협정에 강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자동차 제조사들은 영국산 차량에 미국 시장에서 부당한 이점을 주는 협정이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유리한 조건의 논란
해당 협정은 영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연간 최대 10만 대의 차량을 10%의 관세율로 미국에 수출할 수 있게 허용합니다. 이 숫자는 지난해 영국이 미국에 수출한 총량과 같지만,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되는 차량에 부과되는 25%의 관세율과 비교하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멕시코와 캐나다는 USMCA 무역 블록에 속해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과 더 깊은 경제적, 제조업적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의 조건 아래서는 미국산 부품이 거의 포함되지 않은 영국산 차량이 USMCA 준수 차량보다 저렴하게 수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미국 자동차 정책위원회(AAPC)는 이번 협정이 북미 공급망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아시아나 유럽 국가들과의 미래 협정에 위험한 전례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번 협정이 USMCA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정치적으로 주도된 과거의 무역 환경으로의 회귀를 신호한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이 일반화되면, 멕시코나 캐나다에서 조립된 차량이 미국 부품이 거의 없는 차량에 비해 경쟁력에서 뒤처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의 반응
트럼프 행정부는 아직 공식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업계의 우려에 대해 질문했으나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 제조업 부품과 자재에 대한 면제 조치를 통해 업계의 압력을 완화하려 했지만, 25%의 차량 수입 관세는 여전히 확고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관세의 경제적 부담
포드는 최근 멕시코에서 생산된 차량의 가격을 올렸습니다. 포드는 트럼프의 무역 조치로 인해 2025년 비용 부담이 약 2조 5000억 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부담을 약 1조 원 절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제너럴 모터스는 관세 관련 비용이 약 4조 원에서 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 중 약 30%를 상쇄할 계획입니다. 토요타는 단지 4월과 5월에만 약 1조 2000억 원의 관세 부담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디트로이트의 메시지
디트로이트에서 보내는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적응할 의지를 갖고 있지만, 공정한 경쟁 환경을 원합니다. 영국 협정과 같이 특정 국가에 유리한 협정은 수십 년 간 북미에서 구축해온 섬세한 균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무역 협상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반발은 지리 정치적 전략의 희생양이 되기 싫어하는 업계의 저항이 시작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