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가격 인상 예고

최근 몇 달 간의 자동차 관세 영향이 아직 본격적으로 소비자가격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곧 인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까지는 주로 자동차 제조업체가 관세 부담을 감수하면서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6년형 모델이 출시되는 올해 여름을 기점으로 자동차 가격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량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지금이 적기일 수도 있습니다.
제조업체의 임시적인 부담 완화

수입차에 대한 관세는 15-25%로 설정되어 있으며, 기본 관세인 2.5%도 별도로 적용됩니다. 미국에서 조립되는 자동차조차도 여러 부품을 수입하기 때문에 관세의 영향을 피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포드는 미국에서 조립된 차량의 약 80%를 판매하지만, 여전히 10% 정도의 부품을 수입합니다. 이처럼 높은 관세 부담을 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제조업체는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해 관세 부담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새 차 가격 140만 ~ 580만 원 인상 예측

산업 분석가들은 연말까지 새 차 가격이 4-8% 상승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특히 3천만 원 미만의 자동차 중 약 80%가 25%의 관세 영향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모델에 따라 140만 원에서 580만 원 정도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2955만 원으로 판매 중인 토요타 RAV4는 앞으로 몇 달 안에 141만 원에서 283만 원까지 더 비싸질 수 있습니다. 새 차 평균 가격은 이미 5천만 원을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제조사도 압박 중
관세의 영향은 모든 자동차 제조사에 동일하게 미치지 않습니다. 특히 멕시코, 캐나다 등에서 수입에 의존하는 브랜드가 더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큰 영향 받는 브랜드
– General Motors: 미국 판매량의 약 22%가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조립
– Ford: 멕시코에서 약 15%의 판매 비중을 차지
– Volkswagen Group: 43% 이상의 판매량이 관세 영향
– Nissan: 멕시코에서 약 27%의 판매량
– Stellantis (Jeep, Dodge, RAM, Chrysler): 판매량의 약 23%가 멕시코산
– BMW: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된 3시리즈, 2시리즈 쿠페, M2 등이 주요 판매 차량
중간 정도로 영향 받는 브랜드
– Honda: 멕시코 비중 약 13%
– Hyundai: 멕시코 생산 비율 약 8%
– Toyota: 멕시코 생산 비율 약 8%
가장 적은 영향 받는 브랜드
국내 생산 설비가 큰 브랜드들인 토요타와 혼다가 가장 적은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의 주력 모델은 대부분 국내 생산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여름 신차 가격 인상
자동차 제조업체가 재고를 소진하고 단기적인 비용을 감내하는 동안에도, 올해 여름 신차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중년 차량가격의 조정이 예상되며, 관세로 인한 영향이 판매 가격에 본격 반영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 차 구매의 적기인가?
새 차 구매를 고민 중이라면, 현재의 가격 혜택이 곧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수입에 많이 의존하는 모델의 가격 혜택이 지금이 마지막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생산 모델에는 비교적 더 나은 기회를 기대할 수 있겠지만, 이 또한 정가 인적용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포드 GT 카본 시리즈, 시장 가치 급등!
도지 헬캣 V8 귀환 임박!
스바루 레보그 2026년 신모델 공개
쉐보레 카마로 ZL1, 도난 1위!
알피나와 BMW, 역사를 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