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차량 결함

토요타와 렉서스가 최근 미국에서 약 6만 2천 대의 차량을 리콜하게 됐습니다. 이들은 창문에 성에나 안개가 제거되지 않을 수 있는 리스크 때문에 운전자의 시야를 현저히 저하시킬 수 있는 결함 때문인데요. 이번 리콜은 전기차 모델인 토요타 bZ4X, 렉서스 RZ300e, RZ450e 차량들에 적용됩니다. 문제의 원인은 전기 제어 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자동차의 난방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안전 사고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뢰성 시험대에 선 토요타

전기차 출시와 품질 관리의 문제
오랫동안 신뢰성과 품질의 대명사로 여겨져 온 토요타가 최근 몇 년간 평판에 금이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전기차 모델의 출시가 연이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번 bZ4X는 출시 이래 여러 차례의 리콜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모델인 툰드라 같은 경우 심각한 엔진 문제가 발생해 엔진 전체를 교체해야 했던 사례도 있었지요. 이로 인해 이미 2025년에는 14만 대 이상의 차량이 리콜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토요타의 품질 관리 프로세스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함 원인과 해결 방안
소프트웨어 버그에 의한 시야 저하
문제가 되는 결함은 냉각 및 난방 시스템의 결함으로 인해 운전자가 눈, 서리, 안개 때문의 시야를 가리게 될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는 특히 계절적 온도 변화가 큰 지역에서 안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토요타와 렉서스는 전기차 라인업인 bZ4X 크로스오버 및 렉서스 RZ300e, RZ450e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있습니다. 딜러들은 또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 HVAC 압축기를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 작업을 무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토요타의 리콜 기록
늘어나는 안전 이슈
이번 리콜은 2025년 토요타의 안전 이슈가 증가하는 상황을 잘 보여줍니다. 올해 초에도 약 4만 1천 대의 토요타 캠리와 렉서스 NX/RX가 리콜됐고, RAV4와 NX 모델의 브레이크 캘리퍼 문제와 10만 대 이상의 툰드라 및 렉서스 LX 차량에서 금속 잔여물로 인한 심각한 엔진 고장 문제도 있었습니다. 이전에도 냉각 장치와 기후 제어 시스템의 문제로 토요타는 리콜을 단행한 적이 있지만, 이번에는 소프트웨어 문제가 핵심입니다. 금속 및 기계적 결함보다 몇 배 더 어렵고 복잡한 문제로 여겨집니다. 토요타는 이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등 전자 시스템의 문제로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존의 품질과 신뢰성의 상징이었던 토요타가 변화를 겪고 있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