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나 환상인가

수소가 다시 주목받고 있는 지금, 토요타는 미라이라는 연료전지 세단에 미래를 내걸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캘리포니아 주에는 74개의 수소 충전소밖에 없어요. LA와 베이 지역이 아닌 곳에 사는 사람들은 충전을 위해 먼 길을 돌아야 해요. 미국 전역을 여행하는 꿈을 꾼다면, 캘리포니아의 절반 이상이 여전히 우회를 해야 수소를 충전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새로운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가 실체가 될 수 있을까요?
실제 주행 거리와 비용

미래의 시나리오

토요타 미라이는 이론상 647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 주행해보면 약 515km정도에 불과합니다. 캘리포니아에서 수소 1kg당 5만 원 이상을 지불해야 하니 1km당 유지비가 만만치 않아요. 이와 비교해서 전기차는 집에서 충전할 때 1km당 약 70원, 공공 고속 충전소에서는 140원 정도로 상대적으로 경제적입니다. 휘발유차의 경우 10.2km/L 연비와 1L당 4,500원의 유류비를 기준으로 하면 1km당 약 450원이 소요됩니다.
빠른 충전, 하지만…

전기차 운전자는 30분 정도의 고속 충전을 감수해야 하지만, 미국 전역에 30,000개 이상의 충전소가 있어서 안심합니다. 반면, 미라이 차주들은 5분 만에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충전소가 작동 중이고 대기 줄이 없기를 바라야 해요. 5분의 짜릿함은 충전 인프라가 부족할 때는 30분의 고통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수소로 미래를 건 토요타

고급 기술과 대규모 투자
토요타의 3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은 효율을 20% 개선하고 비용을 30% 절감했습니다. 새로운 공장과 5,600개 이상의 특허가 뒷받침되어 있어요. 대형 트럭, 버스, 선박은 배터리가 효율적이지 않을 때 수소의 높은 에너지 밀도에 주목하고 있답니다. 월스트리트의 전망에 따르면 수소 연료전지 시장은 2032년까지 3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입니다.
혜택은 있지만…
토요타 미라이는 개념에 그치지 않습니다. 2020년 말부터 2세대 미라이가 판매 중이며, 2025년형 모델은 캘리포니아에서만 판매되고 있어요. 토요타는 최대 2,300만 원까지 수소 비용을 지원하며 2031년까지 최대 여섯 해 동안 무료 연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미라이를 소유한다면 토요타의 충전 네트워크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무소음의 제로 배출을 누리고자 한다면 한 번쯤 고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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