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의 미래

미국에서 전기차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7,500달러의 연방 세액 공제가 위기에 처했습니다. 하원 의장인 마이크 존슨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구한다기보다 없애는 쪽이 더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아직 이 공제가 만료된 것은 아니지만, 그 미래를 둘러싼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 재선 이후 대규모 세금 감면 정책을 위한 재원 마련 방안의 일환으로 이 공제의 폐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 시 최대 4,000달러,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 최대 1,000달러의 세액 공제를 폐지할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7,500달러의 공제에 대해서는 예산 결의를 통해 결정될 예정입니다. 원래 4월 15일까지 결정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기한이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는 2025년 9월 30일까지 자금을 연장하는 임시 예산안으로 운영 중입니다.
전기차 세제혜택의 부담

2022년 의회 예산국은 7,500달러 연방 EV 세제혜택이 10년 동안 125억 달러 비용이 들 것이라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2025년에는 그 비용이 무려 2,000억 달러를 초과할 가능성이 큽니다. 바이든 전 대통령은 이 혜택을 2032년까지 연장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했습니다. 2024년에는 약 2억 달러가 사전 포인트-오브-세일 전기차 세액 공제 지급 형태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테슬라의 CEO인 엘론 머스크는 모든 전기차 세제혜택을 없애야 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다른 나라들도 전기차 혜택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 다른 이슈
5월 1일, 하원은 캘리포니아주의 엄격한 차량 배출 기준을 허용하는 연방 면제를 차단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하지만 결의안의 다음 단계는 상원의 결정에 달려 있으며, 상원 상임고문과 정부 회계국은 캘리포니아주의 면제를 철회할 권한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법적 구속력이 없지만 상원이 이 조언을 무시하는 경우가 드물고 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변화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급성장하는 중입니다. 코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2025년 1분기에 미국 운전자들은 30만 대 가까운 새로운 전기차를 구입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1.4%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체 신차 구입 중 약 7.5%가 전기차로 집계되었습니다. 7,500달러의 세제혜택 같은 보조금은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게 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것이 없어진다면 자동차 시장에는 큰 혼란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인해 자동차와 부품 수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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