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유럽 시장 도전의 위기

테슬라의 유럽 시장 도전기

테슬라, 유럽 시장에서의 하락세

2025년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의 위치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최근 5개월 연속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의 자료에 따르면, 2025년 5월 테슬라의 EU, 영국, EFTA 지역의 차량 등록 수가 전년 동월 대비 약 28% 감소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최근 겪고 있는 지속적인 하락세의 일환입니다.

2025년 테슬라의 판매량

2025년 현재까지 테슬라는 이 지역에서 약 75,196대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37.1% 감소한 수치입니다. 전기차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지만, 테슬라는 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뒤처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매출 감소의 현실

2025년 초부터 테슬라의 유럽 판매량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1월에는 전년 대비 45.2% 감소한 9,945대를 판매했고, 2월에도 40.1% 줄어들었습니다. 3월은 그나마 덜 감소했지만 28.2% 하락했고, 4월에는 수요가 거의 반감되었습니다. 5월의 27.9% 감소는 5개월 연속 매출 하락을 확정지었습니다.

이 같은 손실로 인해 테슬라의 유럽 내 시장 점유율은 2024년 초의 2.1%에서 2025년 1.3%로 추락했습니다. 반면 전기차 시장은 다른 곳에서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5월까지 전기차는 전체 시장의 17.1%를 차지하며, 이는 전년 동기의 13.1%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테슬라의 위기 요인

테슬라의 부진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첫째,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특히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저렴한 전기차를 출시하며 유럽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BYD, MG 등 브랜드는 테슬라보다 낮은 가격의 모델을 선보이며 주행 거리 및 기능에서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제품 라인업과 이미지

테슬라의 자체 제품 라인업도 노후화되고 있습니다. Model S는 10년이 넘었고, Model 3와 Model Y는 최근에 새로워졌지만 예전처럼 독창적이지 않은 모습입니다. 또한, CEO 일론 머스크의 정치성과 분열적인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반전 가능성

테슬라가 유럽 시장에서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장기적으로 저가형 모델을 출시해 소비자층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가형 모델의 출시 여부조차 불확실합니다. 2024년 로이터는 저가형 테슬라의 개발이 중단되었다고 보도했지만, 머스크는 이를 부인하며 ‘거짓’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래의 도전 과제

테슬라가 회복하기 위해서는 혁신과 가격 경쟁력 두 면에서 모두 뛰어난 성과를 보여야 합니다. 2035년 EU의 내연 기관차 신규 판매 금지 계획이 있는 만큼,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모두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유럽에서의 주도권을 다시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테슬라의 유럽 시장에서의 지배적인 위치가 점점 과거로 향해 가는 모습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