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구매 트렌드

전기차를 ‘구매가 아닌 리스’라는 인식이 많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Experian의 자동차 금융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Tesla 같은 브랜드는 장기적인 구매 선택을 더 많이 한다고 합니다. Tesla는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브랜드이며, 이는 역대급 구매율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구매

대부분의 인기 있는 전기차 모델은 높은 리스 대 융자 비율을 자랑하지만, 미국 브랜드는 오히려 장기 구매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Tesla 모델 Y와 모델 3는 각각 70%, 42%의 구매자가 직접 구매나 금융을 선택했으며, 이는 리스를 선택한 비율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Tesla 사이버트럭의 경우에도 나타났습니다. 고객의 73.92%가 구매나 금융을 선택했죠.
타 브랜드들의 경향

Tesla뿐만 아니라 Ford Mustang Mach-E의 경우도 약 38%의 고객이 구매나 금융을 선택했으며, 이는 계속되는 경향입니다. Ford의 F-150 Lightning은 약 55%의 고객이 직접 구매하거나 금융을 통해 차를 소유했으며, Chevorlet의 Equinox EV에서도 약 40%가 직접 구매하거나 금융을 선택했습니다.
BMW와 Honda의 리스 트렌드
Rivian R1S는 69.85%가 리스를 선택했고, Nissan 아리아 역시 70% 이상이 리스를 선택했습니다. 혼다 Prologue는 84%, BMW i4는 무려 89%가 리스를 선택했는데, 이는 이들 모델들이 단기 소유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리스 vs 구매
차량을 구매하지 않고 리스를 선택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모든 신차는 감가상각을 피할 수 없으며, 전기차는 특히 배터리 교체 비용 및 기술 발전으로 인해 감가상각이 더 심합니다. 또한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리스가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sla 모델 3는 리스 시 월 $255가 더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테슬라의 판매량
모델 Y와 모델 3는 Q2 2025의 전기차 리스 시장에서 가장 많이 런칭된 모델로 다른 경쟁차량들을 압도했습니다. 대량 판매는 테슬라의 주요 강점이기도 하며, 지속 가능한 가치 유지 및 유연한 구매 옵션이 이러한 인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Ford의 경우 일부 모델은 금융 트럭에 $10,000 인센티브가 제공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