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미래

최근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총 2조 9천억 원 가치의 주식을 추가로 받았습니다. 이는 2018년에 발표된 50조 원 상당의 보상 패키지가 법적 문제로 무효화되었기 때문에 머스크에게 더 나은 보상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번 주식 보상은 머스크가 최소 2027년까지 CEO 자리에 남아 있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현재 테슬라의 가장 큰 주주로, 약 1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어난 주식은 그의 투표 권한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테슬라 이사회가 머스크의 보상을 평가하기 위해 만든 특별 위원회는 이번 보상이 그가 자동차 제조업에 더욱 집중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새로운 보상 방식

머스크는 2027년까지 리더십 위치에 남아 있는 경우에만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은 구매 가격인 3만 원으로 협상되었으며, 5년간의 보유 기간이 요구됩니다. 이전 보상 패키지가 무효화된 것은 이사회의 승인 절차에 결함이 있었고, 투자자들에게 공정하지 않았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머스크는 이 결정을 법적으로 이의 제기하고 있으며, 승소할 경우 이번 주식 패키지가 불필요해지거나 상쇄될 것이라고 테슬라는 설명합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머스크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자문 역할을 수행하면서 올해 25% 하락했습니다.
테슬라의 불확실성
머스크의 현재 전략은 로봇과 자율주행 차량에 더 의존하고 있지만, 이는 테슬라의 오래된 모델에서 눈에 띄게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테슬라 모델 Y조차도 새로운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매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 초 텍사스 오스틴에서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규모면에서 Waymo와 같은 자율 주행 전문 기업들에 비해 아직 멀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마케팅과 성능에 대한 비판을 계속 받고 있으며, 최근 연방 배심원단이 이 기술이 2019년 사망 사고의 일부 원인이라고 판결했습니다. 테슬라는 2분기 판매 감소를 보고했으며, EV 인센티브 축소가 더욱 이익을 압박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머스크는 인센티브 부족이 앞으로 “몇 분기 이상” 회사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