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자동차 도난이 쉬워진다?

요즘 자동차 도둑들도 기술을 사용해요. 특히 2025년에는 자동차의 무선 키 시스템이 도둑들에게 엄청난 기회가 되었어요. 저가의 중계 장치와 약간의 기술적 지식만 가지고 있다면, 집 안에 있는 키의 신호를 포착하고 증폭시킬 수 있어요. 그리고 그렇게 증폭된 신호로 단 몇 초 만에 차를 가져갈 수 있답니다.
연구 결과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선 키 시스템은 이제 주요 공격 경로가 되었다고 해요.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 위협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릴레이 공격, 재전송 공격, 심지어 암호 해킹 같은 공격 방식을 통해 가족용 세단부터 럭셔리 전기차까지 보안이 뚫리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요.
어떻게 작동할까?

- 릴레이 공격: 도둑들이 라디오 증폭기를 사용해 차에 키가 가까이 있는 것처럼 속이는 방식이에요. 집 안에 있어도 안전하지 않아요.
- 재전송/전파 방해: 도둑들이 차 문을 열려는 신호를 방해하고 녹음해서 나중에 사용한다는 겁니다.
- 암호 해킹: 차와 키 사이의 디지털 통신을 가로채고 분석해 키를 복제할 수 있어요.
미국에서 가장 취약한 차(2024–2025)
미국의 자동차 도난 트렌드는 약한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을 가진 모델이 주를 이루고 있어요. 특히 오래된 현대와 기아 차량이 그렇죠. 하지만 현대의 무선 키 시스템 취약점, 특히 테슬라와 다른 브랜드의 취약점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테슬라와 무선 키
-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Y는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릴레이 공격에 취약해요. 핀 투 드라이브 같은 보안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쉽게 도난 당할 수 있어요.
- 기본적으로 많이 도난 되는 차량은 아니지만, 테슬라의 취약점은 스마트폰을 키로 쓰는 편리함이 역으로 공격에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 핀 투 드라이브: 테슬라의 이 기능은 운전 시도를 막아줄 수 있지만, 소유자가 이 기능을 직접 켜야 합니다.
주요 동향과 시사점
- 현대와 기아(2022/2023 이전 모델): 이모빌라이저가 부족해 가장 취약해요. 릴레이와 물리적 공격도 흔하게 일어납니다.
- 미국 픽업트럭(쉐보레 실버라도, 포드 F-150): 부품 탈취 및 도난의 표적이 되죠. 무선 키가 장착된 신형 트림은 더 위험해요.
- 다른 무선 키 모델(토요타 캠리, 닷지 차저, 혼다 어코드/시빅): 버튼 하나로 시동 거는 기능이 있는 최신 트림은 릴레이 공격에 취약하지만, 대체로 이모빌라이저가 있습니다.
- 테슬라 및 BLE/NFC 기반 차량: 릴레이 공격에 특히 취약하며, 부가 보안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됩니다.
왜 제조사는 뒤처지고 있을까요?
오랜 경고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제조사는 구식 암호화 및 단방향 신호에 매달려 있습니다. 해커들이 취약점을 찾지 못할 거라는 “안전성을 과대평가하는” 방법이 여전히 우선시되고 있어요. 연구자와 도둑들이 서로의 머리를 쥐어 짜내며 경쟁하는 상황에서, 도난 사건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사의 차가 아닌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Faraday 주머니가 필요하죠, 하나에 10만 원 하는 차에 겨우 만 원짜리 주머니가 있어야 안전한 시대입니다.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요?
일부 연구자들은 더 스마트한 해결책을 제안합니다. 적응주파수 변조, 양방향 인증 프로토콜, 동적 암호 키 등을요. 이런 기술 개선이 도둑들이 신호를 가로채거나위조하기 어렵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하지만 제조사들이 이를 표준으로 만들기 전까지는, 차의 디지털 통신은 그저 위험한 손잡이를 잡는 것과 같아요.
편리함에 대한 대가가 가치 있을까요?
차가 휘둘리거나 신호로 잠금 해제가 된다면 위험하다고 할 수 있어요. 산업계가 발전할 때까지 모든 가능한 안전 기능을 사용하고, Faraday 주머니나 운전대 잠금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리함이 도둑에게 키를 주는 일이 되어선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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