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리베이트 논란, 캐나다 충격

테슬라 캐나다 리베이트 논란

캐나다서 논란 휘말린 테슬라

최근 테슬라는 캐나다에서 정부 리베이트 문제로 인해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독립적 자동차 딜러들이 회사가 정부 보조금 제도인 iZEV 프로그램을 부적절하게 이용한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작년 1월에 갑작스럽게 프로그램이 종료됨에 따라, 여러 딜러들은 예상했던 보조금 6.91억 원(캐나다 달러 기준)의 지원을 받지 못해 부담을 떠안게 되었습니다.

보조금 종료 전 급증한 판매량

이 프로그램은 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최대 3,500CAD(약 350만 원)까지의 보조금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정치적 혼란으로 당시 캐나다 총리가 사임하며 교통부는 예정보다 일찍 프로그램이 예산을 소진한다고 말했어요.

이와 함께 테슬라의 판매 전략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직전, 캐나다의 테슬라 딜러 네 곳은 단 72시간 만에 약 8,653대의 EV 판매를 기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퀘벡 시의 한 판매 매장은 단 한 주말 만에 4,000대 이상의 차량을 팔았다며 13만 CAD(약 130억 원) 이상의 공공 보조금을 신청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독립 판매 딜러들은 6.91억 원이 넘는 금액을 지원받지 못하게 되었다고 말하죠.

테슬라의 시스템 게임 논란?

여러 업계 전문가들과 캐나다 당국은 테슬라의 리베이트 청구 정당성을 의심합니다. 수치가 놀라운 만큼, 많은 매장들은 그렇게 많은 차량을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용량도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캐나다 자동차 딜러 협회 대변인인 Huw Williams는 “테슬라가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시스템을 이용해 이익을 챙겼습니다”라고 토론토 스타에 전했습니다. 그 중 하나의 이론으로는 테슬라 딜러들이 프로그램 종료 전에 차량을 미리 등록하거나 리베이트를 백데이트 파일링했을 가능성이 있답니다. 그러나 교통부 당국은 “테슬라가 그 주말에 그 차량을 판매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캐나다에서의 테슬라 전망

이번 논란은 캐나다 내에서 테슬라의 전망이 악화되는 가운데 발생한 것입니다. 보고에 따르면 2024년 12월에서 2025년 1월 사이에 테슬라의 캐나다 판매량은 70% 감소했으며, 이는 CEO 엘론 머스크의 논란을 일으키는 발언과 미국의 무역 전쟁 수사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이러한 리베이트 문제는 벌써 정치적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교통부 장관 Anita Anand는 이 상황을 “용납할 수 없는” 것으로 규정하고 문제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마무리 생각

현재로서는 테슬라가 법을 어겼는지 아니면 단지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했는지 불확실합니다. 하지만 수억 원이 걸려 있으며, 딜러들이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만큼, 이 스캔들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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