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EV 시장의 현황

전 세계 자동차 기업들이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이미 전기차 시장에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과 고속으로 발전 중인 배터리 시스템을 탑재한 차세대 전기차를 엄청난 속도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화려한 성장 뒤에는 아직 풀리지 않은 재정적 어려움이 남아 있습니다. 중국의 많은 전기차 브랜드가 아직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있는 소수의 기업

BYD, Li Auto, Seres

중국 내에 약 50개의 전기차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지만, 그 중 수익을 내고 있는 곳은 BYD, Li Auto, Seres 정도입니다. 이들 브랜드는 시장 진입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할인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많은 브랜드들이 판매를 통한 매출 확대를 위해 이익보다는 점유율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가격 인하
시장 경쟁 심화
JP모건에 따르면, 지난 4월 중국 전기차의 평균 할인율은 16.8%로, 3월 16.3%에서 더욱 높아졌습니다. 연말에는 평균 가격이 이미 10%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이는 지속 가능성의 경계선을 넘어선 수준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전기차의 판매가와 원가 차이, 즉 차량 마진은 2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분석가들은 중국의 소규모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앞으로 몇 년 내에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더 큰 경쟁사에 인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넘어선 전략
수출의 중요성
한가지 가능성은 수출입니다.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더 높은 마진을 기대할 수 있는 해외로 전기차를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국제적인 판매는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 주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기업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수 시장에서의 수요가 충족되지 않는 상황에서 이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난 몇 년간 수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는 극복하기 위한 완전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전략임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