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공급망 문제, 자동차 배터리 산업 위기

자동차 배터리 제조에 필수적인 안티몬의 수출 제한이 중국에서 시행되면서 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안티몬은 납-산 배터리 제조에 사용되며, 이러한 배터리는 주로 가솔린 차량에 사용되어 엔진의 시동 기능 및 대시보드 등 저전력 장치를 구동하는 데 사용되지요. 또한, EV를 포함한 납-산 배터리와 난연 소재에도 안티몬이 필수적입니다.
최근 안티몬의 가격은 톤당 6500만원을 넘어서며, 작년 대비 4배 이상 뛰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중국은 세계 안티몬 공급의 60%를 생산하며, 많은 나라들이 중국에 광물을 처리합니다. 작년 9월, 베이징은 안티몬을 수출 통제 목록에 추가하면서 해외 거래에는 허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12월부터는 미국으로의 안티몬 수출도 금지된 상태입니다. 중국의 안티몬 글로벌 수출은 지난해의 3분의 1로 줄었습니다.
미국의 대응

미국의 회사들은 안티몬을 회색 시장에서 구매하거나 사전에 비축한 대량 판매자로부터 높은 가격에 구매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미국과 중국은 희토류 수출에 대해 협의에 도달했지만, 안티몬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중국은 안티몬보다 더 높은 비율로 희토류를 독점하며, 국내에서 90% 이상의 가공을 합니다.
미국 책임 배터리 연합의 스티브 크리스텐센 전무는 안티몬 사태를 국가 비상사태로 지칭하며, 서방국가들이 단일한 지정학적 적대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크리스텐센은 안티몬 공급망의 다각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계속해서 동일한 위기가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미국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배터리 제조업체 클라리오스는 미국 내에 안티몬을 추출할 수 있는 가공 및 회수 시설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시설의 비용은 최대 2조 2천억원에 달하며 인디애나, 텍사스 및 유타가 잠재적인 위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종 결론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가솔린 차량 생산을 연기하고 EV 부문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안티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과 같은 국가로부터의 잠재적 병목 현상을 피하기 위해 안티몬과 희토류 자석의 안정적 공급은 필수적입니다. 안티몬 공급망의 다각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산 비용이 상승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며, 전기차와 같은 부문의 성장 속도가 느려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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