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 큰 타격, 테슬라의 대응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관련 새로운 도전

최근 미국 하원에서 새로운 법안인 ‘원 빅 뷰티풀 빌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이 법안은 전기차(EV)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전기차 배터리 생산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어 전기차 판매에 직격탄이 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제로 랩(Zero Lab)에서는 이 법안이 에너지 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으며, 중요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세금 공제의 영향

‘원 빅 뷰티풀 빌 법안’이 그대로 통과될 경우, 전기차 세금 공제가 2025년 12월 31일에 종료될 예정입니다. 이는 당장의 EV 판매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전기차 시장에 큰 피해를 줄 것입니다. 특히, 이 법안은 에너지 비용을 증가시키며, 새로운 수소에너지 및 CO2 관리, 원자력 발전 부문 등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생산 과잉

현재 미국 내 배터리 셀 생산량은 연간 약 130 GWh입니다. 하지만 법안이 통과되면 2025년부터 연간 400 GWh 이상으로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필요한 양보다 훨씬 많은 양입니다.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셀 제조가 중단될 경우 과잉 생산은 더 심화될 것입니다.

전기차 제조와 수요의 변화

전기차 제조업체는 북미 지역에서 생산이 이루어지고, 배터리 부품이 북미산이어야 하며, 리튬 등 필수 광물질도 북미에서 생산, 가공 혹은 재활용되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세금 공제는 미국 내 EV 및 배터리 제조에 약 85조 원의 투자를 유도하고 1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대폭 감소 예상

프린스턴의 연구에 따르면, 전기차 수요는 2030년까지 40% 이상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가 급격히 감소하거나 중단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변화가 한국 전기차 시장에도 파급 효과를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글로벌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서, 미국의 배터리 생산 축소가 국내 배터리 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세금 공제 축소로 인한 수요 감소는 글로벌 전기차 제조업체에도 영향을 미쳐, 한국의 전기차 수출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기차를 타면서 느껴지는 재미

전기차는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하여 매력적입니다.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엔진 소음없이 자연 소리를 들으며 운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전기차 수요를 촉진했습니다.

결론

전기차와 관련된 세금 인센티브는 많은 소비자를 무공해 차량 구매로 유도했습니다. 그러나 이 법안이 통과되면 이러한 인센티브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역시 전기차 판매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면 충전소 업체의 성장과 개선도 멈출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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