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가 더 나은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습니다. 최근 Stellantis와 Factorial이 공고한 차량 크기 고체 배터리 셀에 대한 검증 결과는 이 같은 움직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배터리는 375 Wh/kg의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며, 대충 15%에서 90%까지 충전하는데 18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Dodger Charger Daytona의 프로토타입이 2026년까지 이 배터리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고체 배터리의 혁신

일반인들에게 다소 낯설 수 있는 기술 용어들이지만, 이 기술은 자동차 크기의 고체 배터리 셀에서 이루어진 큰 진전입니다. 이 배터리는 77Ah FEST (Factorial Electrolyte System Technology) 셀의 600회 사이클 동안 검증되었으며, 이는 대형 리튬-메탈 고체 배터리 분야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빠른 충전과 고출력

이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할 뿐 아니라 충전 시간도 크게 줄여주는데요. 실온에서 15%에서 90%까지 충전하는데 18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 배터리는 최대 방전 속도가 4C까지 가능해, 전기차에서 더 높은 성능 요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배터리와 비교하면 매우 빠른 충전 속도가 돋보입니다.
넓은 운용 온도
새로운 배터리의 전해질 포뮬러는 -30도에서 45도 사이의 넓은 온도 범위에서 작동할 수 있는데요, 이는 다양한 기후에서도 고체 전기차의 운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극한의 날씨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에서 문제없이 운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기대
Ned Curic, Stellantis의 최고 엔지니어링 및 기술 책임자는 이번 성과에 대해 스마트한 해법으로 한계를 뛰어넘어 효율적인 배터리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배터리는 하나의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만이 아닌, 에너지 밀도, 충전 속도, 안전성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처럼 여러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 것이 이들의 목표로 보입니다.
과연 이 혁신적인 배터리를 통해 자동차 산업이 어떻게 진화할지 기대됩니다. 새로운 기술을 통해 더 많은 효율성과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