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랜드로버 출하 중단 세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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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랜드로버에게 불어오는 거친 바람

재규어 랜드로버(JLR)가 미국으로 향하는 차량 출하를 일시 중단했습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4월 2일 발표한 갑작스런 25%의 수입 관세 때문입니다. 그동안 여러 소문이 있었지만, 공격적인 관세 발표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긴장하게 되었고, 특히 타타 소유의 영국 자동차 회사가 큰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놓칠 수 없는 시장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JLR 대변인은 “미국 시장은 JLR의 럭셔리 브랜드에게 중요한 시장”이라 밝히며, 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동안 4월에 단기적인 조치로 출하 중단을 시행한다고 전했습니다. 북미 시장은 JLR가 최근 회계년도 동안 판매한 43만 대 중 거의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미 수익이 줄어들고 있는 JLR에게 관세 부담은 최악의 시기에 다가왔습니다.

관세가 주는 갈림길

특히 재규어는 지난 해부터 BMW와 메르세데스와의 경쟁을 피하고, 벤틀리와 롤스로이스가 지배하고 있는 고급 럭셔리 시장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작년 12월 마이애미에서 공개된 Type 00 컨셉트 세단이 그 시작을 알렸습니다. 매끄러운 전기자동차 디자인과 새로운 가격 결정을 시사했습니다. 2026년에 출시 예정인 생산 버전인 Type 01은 약 1억 5천만 원의 가격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 전환이 성공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재규어의 리브랜딩이 기존 고객층과의 거리를 두고 젊고 부유한 고객층을 겨냥한 것에 대해 주목과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영진은 초고가 럭셔리 시장의 고객들은 가격에 덜 민감하다며 긍정적 전망을 내비쳤습니다.

쉽지 않은 상황의 경제적 영향

반면 랜드로버는 다소 불리한 위치에 놓였습니다. 고급 레인지로버 고객은 관세 증가에도 별다른 불만이 없을 수 있지만, 디펜더와 같은 보다 저렴한 모델은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구매자는 보통 가격에 더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재규어와 달리 랜드로버는 리브랜딩 전략이 없는 상황이라 더 깊은 고민을 해야 합니다.

미래를 계획하다

결론적으로 JLR는 특히 중국 시장이 둔화되고 세계적인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국 시장에서 실패할 여유가 없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지역 생산 계획을 가속화하거나 한정판 럭셔리 모델에 더 집중하거나, 심지어 수익성이 낮은 모델을 축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코번트리는 빠르게 플랜 B를 세워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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