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 고난 속에서도 회복 기대

글로벌 대기업 스텔란티스는 7월 29일 발표된 보고서에서 2025년 상반기 동안 상당한 손실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크라이슬러, 다지, 지프, 램의 모회사인 스텔란티스는 2025년 상반기 동안 약 3조 5천억원의 순손실을 보았으며, 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습니다.
차량 출하 부진과 주요 시장의 어려움

주요 시장에서의 차량 출하량이 둔화되면서 경영 실적에 타격을 받았죠. 북미 시장의 차량 출하량은 23% 감소했으며, 각종 관세 영향으로 인해 재고에도 지장이 생겼습니다. 유럽에서도 B-세그먼트 신차 투입이 느려지면서 차량 인도량이 7% 감소했고, 중국, 인도, 아시아 태평양 지역도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남미에서는 20%의 판매 증가와 중동 및 아프리카에서는 5%의 증가가 있어 다소 손실을 만회했습니다. 전체 운반량은 2.69백만 대로 작년 대비 8% 감소했습니다.
회복을 위한 CEO의 도전

신임 CEO 안토니오 필로사는 “스텔란티스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을 보였습니다. 그는 새 지도부와 함께 점진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2025년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에는 개선된 볼륨, 순매출, AOI가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진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하며, 시장 회복을 위한 전략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뢰 회복과 장기적 성장 기대
투자자들의 질문 속에서도 필로사는 확고한 자신감을 유지했습니다. 그는 미국 시장에서의 유통 네트워크와의 대화가 개선되고 있으며, 램 1500 익스프레스 모델은 그 결과물 중 하나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모델의 성공적인 주문이 들어오고 있으며, 수익성 높은 차종의 확대를 통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공화당의 세금 법안 또한 추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통 연료 엔진과 전기화 모델 사이의 최적의 믹스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부여하여 이익을 증대시킵니다.
미래를 향한 전망
스텔란티스는 유럽연합의 국가들과 멕시코, 캐나다 등에서 차량을 수입하며 다양한 관세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CEO 필로사는 부활의 의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험지에 놓인 스텔란티스는 장기적인 전망을 가지고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조만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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