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이쿼녹스 EV 관세 영향

자동차 시장의 변화

가격 상승의 충격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부분은 바로 중저가 차량의 가격 상승입니다. 특히, 200만 원 정도의 인상도 중저가 모델에게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세금 혜택 감소가 특히나 타격이 크며, 이로 인해 쉐보레 이쿼녹스 EV와 같은 모델은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서도 비관세 재고가 줄어들면서, 수입차 일부에 대한 관세의 영향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중저가 차량의 재고 감소

Cars Commerce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동안 3천만 원 이하의 새 차 비율은 평균 13.6%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2019년 38%에서 크게 감소한 것입니다. 3천만 원 이하 차량의 92%는 해외에서 제작되어 수입되고 있어 관세 논란에 민감한 상황입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차량 판매량은 전년 대비 5.6% 증가했으나, 3천만 원 이하 모델은 3.9% 증가에 그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 사이는 전체 재고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며, 두 번째로 관세에 취약한 카테고리입니다. 이 중 50%가 수입된 차량이라 이번 관세 조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전체 평균 차량 가격은 1월부터 7월 사이에 97달러 올랐지만, 영국산 수입차는 그중에서도 1천 달러 이상 증가하며, 수익성이 크게 감소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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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천만 원 이하 차량의 소멸

관세가 3천만 원 이하 차량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2천만 원 이하의 신차는 곧 시장에서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Kelley Blue Book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2천만 원 이하 가격으로 판매되는 차량은 미쓰비시 미라지가 유일하지만, 이 모델조차 단종됩니다. 현재 남은 재고는 약 1,700대에 불과하여, 이번 여름 안에 모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딜러는 미쓰비시 미라지를 1,200만 원 이하로 할인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록 모델 자체는 조금 오래된 느낌이지만, 이런 가격에서는 여전히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또한, 닛산 베르사도 2천만 원 이하로 구매할 수 있지만, 가장 기본 모델인 베르사 S는 딜러에서 찾기 어렵고, 평균 판매가는 2,200만 원에 가까운 실정입니다. 관세 이전의 재고가 완전히 소진되면, 제조사들이 저가형 모델을 통해 시장을 잡아두기에는 점점 더 어려워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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