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이쿼녹스, 충성도 1위!

브랜드 충성도 하락

자동차를 한 번 사면 그 브랜드만 고집하는 게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은 시대가 왔습니다. 2025년 상반기에는 불과 51.1%의 소비자들이 같은 제조사 차량을 다시 구매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지난해보다 1.4%포인트, 2020년 대비 약 4%포인트 하락한 수치입니다. 최근 신차의 평균 가격은 약 5천만 원에 달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해지면서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선택의 변화

자동차 업계는 수십 년 동안 브랜드 충성도에 의존해 왔습니다. 가족들이 대대로 같은 브랜드를 고수하는 일이 흔했죠. 그러나 그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S&P Global Mobility의 연구에 따르면 올해 절반 이상의 브랜드가 충성도 하락을 겪었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인센티브, 경쟁적인 가격, 변화하는 소비자의 태도 등이 이런 변화의 주된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충성도 전쟁의 승자는?

브랜드 충성도가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와중에도 몇몇 브랜드는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는 모든 다중 브랜드 제조사들 중에서 68.1%의 충성도를 기록하며 선두에 섰습니다. 포드는 단일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충성도를 자랑하며 58.9%를 기록했죠. 반면, 미니는 전년 대비 4.6포인트 상승하며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습니다. 차량 모델로 보면 쉐보레 이쿼녹스가 가장 높은 충성도를 자랑해 소유주 42.7%가 다시 이 차를 선택했습니다. 테슬라는 브랜드 충성도가 12포인트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는 앨런 머스크의 정치적 입장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선택의 여지

최근 시장은 더 많은 소비자들이 신규 차량 구매에 나서고 있습니다. 작년과 비교해 가정의 차량 구매 수요가 4.2% 증가했는데, 이는 업체들에게 기회이기도 하고 도전이기도 합니다. 특히,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하려는 경향이 커지면서 7.6%의 메인스트림 브랜드와 6.2%의 럭셔리 브랜드가 새로운 소비자들을 유치했습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들 또한 소비자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선택지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어요.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자동차 업체들은 더 많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야 할 시점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