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디자인팀, 전략적 변화!

볼보, 새로운 변화의 바람

볼보의 글로벌 디자인 총책임자 제레미 오퍼가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자발적으로 사임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최근 이 스웨덴 자동차 제조업체는 미국의 무역 제재로 인한 복잡한 상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오퍼는 스웨덴과 영국 간의 비행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선택을 했습니다.

오퍼의 후임으로는 현 볼보 자동차 디자인 수석인 니콜라스 그론탈이 임시로 총책임자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화는 회사의 디자이너 교체 라인에 새로운 반전을 불러올 것으로 보입니다요.

익숙한 얼굴들의 복귀

오퍼는 2023년에 실패한 전기차 스타트업 어라이벌에서 볼보로 합류했었는데, 당시 CEO였던 짐 로완의 중심 인물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로완은 볼보에서의 소프트웨어 중심의 접근 방식이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큰 애로사항이 된 이후로 CEO 직에서 물러났습니다요. 이 방침을 처음 체화한 EX90 전기 SUV도 소프트웨어 문제로 출시가 지연되었고, 여러 기능이 비활성화된 채로 출고되었습니다.

로완의 후임으로 은퇴한 CEO 호칸 사무엘손이 복귀했습니다. 그는 이전 폴스타 CEO이기도 한 토마스 인겔라트를 디자인 자문 역할로 다시 데려오기도 했습니다요. 인겔라트는 사무엘손 지도 하에 볼보 디자인 총책임으로 활동했던 적도 있으며 작년에는 폴스타 CEO 직에서 퇴임했습니다.

다만 인겔라트가 볼보 디자인을 다시 이끌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릴리 유럽 대변인은 인겔라트가 자문 역할에 그칠 것이라며 여러 그릴리 브랜드의 디자인 부서를 독립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요.

볼보, 고난의 여정

볼보는 특히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제재와 유럽의 상호 보복 제재 위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달 초, 볼보는 2026년부터 미국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크로스오버 모델에 집중하기 위해 미국 판매 라인업을 축소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요. 이는 생산 공장을 미국으로 옮기겠다는 계획의 일환으로, 특히 SUV XC60의 경우 향후 미국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요.

볼보는 2025년 2분기 소매 판매가 2024년 같은 기간에 비해 12% 감소했다고 발표했지만, 인원 감축과 지출 절감이 점차 결실을 나타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EX60, ES90 등 차세대 모델을 위한 아키텍처에 대한 투자를 완료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EX30의 가장 저렴한 버전의 종료 가능성을 언급하며 “처음의 가격대로 판매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