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가 잘못된 평가로 배상?

최근 아칸소 주에서 주목받은 사건이 있습니다. 보험회사인 State Farm이 3만 7천명의 운전자들에게 지나치게 낮은 배상을 했다는 것입니다. 소송은 19개 이상의 주에서 유사한 사건을 겪고 있는 보험사들을 주시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사건의 배경
2011년식 현대 차량을 소유한 로즈 채드윅은 자신의 차량이 전손 처리된 후 적절한 배상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State Farm은 차량 대체 시 고객이 딜러에서 가격을 더 낮출 수 있다는 ‘협상 할인’을 계산에 반영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었던 겁니다. 이는 중고차 딜러들이 대개 협상 여지를 내주지 않는 현실과 맞지 않는 평가였습니다.
State Farm의 입장
State Farm은 자신들이 정책 내에서 적절하게 행동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해당 소프트웨어 사용을 중단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 측은 고객들이 제3의 감정가를 통해 평가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보험사의 대응
고객들은 필요 시 제3의 감정사를 통해 추가 정보를 제출하여 평가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회사는 손실을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 미칠 영향
이번 평결은 드라이버들이 느끼는 부당한 전차 평가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배심원단들이 같은 논리를 따라간다면, 보험 업계 전반에 걸쳐 자동차 평가 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추후 보험사들이 손해배상 방식을 바꾸는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이슈는 개별 사건으로 다뤄질지 또는 아칸소 사례처럼 대규모 집단 소송으로 이어질지 불확실합니다. 이로 인해 주식 시장과 보험사 모두 잠시 혼란에 빠질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차주들에게 더 공정한 배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고객들에게 있어 공정한 배상은 보험 가입의 가장 기본적인 기대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