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세 인상의 배경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자동차 관세 인상입니다. 미쓰비시는 이 가운데에서도 주목받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들 차량인 아웃랜더, 아웃랜더 스포츠 등이 해당되며, 이는 수입 관세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구매자에게 전가하려는 움직임 때문입니다. 2024년 6월 18일부로 미쓰비시 차량은 미국 시장에서 평균적으로 2.1% 가격 인상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가격 조정은 시장 요인과 내부 가격 평가를 근거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미쓰비시는 이러한 가격 조정이 “세그먼트 기대치에 부합하기 위한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가격 검토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발언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가 주요한 요인이라고도 강조하였습니다. 관세 인상으로 인해서 미국으로의 차량 수입 비용이 올라가고 있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분석입니다.
관세의 직접 영향

미쓰비시는 이러한 관세 정책에 특히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 내에서 제작된 차량을 수출하는 기업으로써, 이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에 따라 일시적으로 출고를 보류하기도 했습니다. 미쓰비시 관계자는 “추가적인 관세에 대한 가시성이 확보되기 전까지 차량을 항구에 보관 중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관세 압박에도 불구하고 미쓰비시는 미국 시장에서 상당히 좋은 성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5년 1분기에는 전년 대비 11%의 판매 증가를 기록했고, 2024년에는 11만 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면서 2019년 이후 최고의 판매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자율적인 가격 조정
자동차 업계에서는 다른 브랜드들도 관세 영향에 따른 가격 조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바루는 최근 몇 개 모델의 가격을 최대 236만 원 인상했습니다. 이는 현재 시장 상태를 근거로 한 결정이며, 포드 또한 멕시코에서 제작되는 모델의 가격을 최대 231만 원 인상했습니다. 더불어 볼보는 2026년 모델로 최대 368만 원까지 가격 인상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향방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관세를 25% 이상으로 올릴 가능성을 언급하며, 미국 내 제조 투자 촉진을 노리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한 일본과의 협상이 부진한 상황인데, 최근 G7 정상회담에서 일본과 미국은 자동차 관세 관련 협상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이는 미국이 일본과의 무역적자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일본산 자동차를 꼽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관련 업계와 경제 활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관세 인상에 따른 대응은 앞으로도 자동차 업계에서 중요한 화두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시드 에어, 안드로이드 오토 탑재
제네시스 GV80 하이브리드 출시예고
지프 와고니어 COV 첫 공개
혼다 아큐라 브레이크 결함 리콜
혼다, 클래식카 복원 서비스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