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자동차 관세 해법 제안

자동차 산업과 수입 관세

자동차 수입 관세와 정책 변경

미국 미시간 주에서의 이벤트 몇 시간 전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역 관세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두 가지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하나는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가 부과되는 상황에서 보다 추가적인 재료 관련 세금을 방지하는 명령이고, 다른 하나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수입 부품과 관련된 일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관세 구제 신청이 가능하게 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혜택은 앞으로 2년 동안 점차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이 같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독일의 명품 자동차 제조사인 메르세데스-벤츠는 그의 Q1 실적 발표 동안 2025년 수익 지침을 철회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 자동차 관세가 미칠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에 근거한 결정이었습니다. 만약 지금의 자동차 관세 수준이 유지된다면, 자동차의 수익 마진이 최대 300 베이시스 포인트, 밴의 경우 100 베이시스 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관세 문제에 대한 메르세데스 CEO의 방향 제안

독일 경제 매체 Der Spiegel과의 인터뷰에서, 메르세데스-벤츠의 Ola Källenius CEO는 현재 진행 중인 미국-EU 관세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지만, 이러한 투자는 단기적인 대응이 아니라 수십 년 동안 지속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CEO는 유럽이 특정 문제들에 대해 닫혀있고 그저 개방만을 요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공평한 수입과 수출 균형을 위한 협의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Källenius의 제안은 미국에서 제작된 자동차를 유럽에 관세 없이 수입할 수 있게 하고, EU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미국에 수출하는 동일한 수의 차량에 대해 관세 면제를 받는 것인데요. 이렇게 하면 공장을 세우고 수출 제품을 생산하는 경쟁력 있는 지역으로의 전환도 이룰 수 있습니다.

Källenius는 Spiegel에서 “미국이나 유럽에서 남겨진 모든 자동차에 대해 반대편의 수입을 관세 없이 허용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양측 간 협상에서 가능한 하나의 핵심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포드 CEO의 유사한 제안

Ola Källenius의 아이디어는 포드 CEO Jim Farley의 아이디어와 대체로 맥락을 같이 합니다. Farley는 미국 내에서 생산된 자동차가 전 세계로 수출될 때 이를 보상받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수출을 장려하기 위한 정부 정책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Farley는 “우리가 여기에서 생산하는 많은 차량들이 전 세계로 수출됩니다”라며 “우리도 그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말했습니다. 동시에 F-150 랩터와 같은 모델의 중국 수출이 최대 150%의 보복 관세로 인해 잠정 중단 되었습니다.

결말과 전망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들, 특히 폭스바겐, BMW, 메르세데스-벤츠는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BMW만 해도 스파르탄버그에서 자사의 최고 판매 모델인 BMW X3, X4, X5, X6, X7, 및 XM을 생산하여 미국과 국제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만 BMW는 2024년 기준 1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수출하는 최대 자동차 수출업체입니다. 이런 차량들은 미국인의 손에 의해 조립됩니다. 이는 브랜드나 원산지 나라와 상관없이 미국의 대표적인 수출 성공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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