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AI 디자인 논란

인공지능과 자동차 디자인

자동차 이미지 검색을 할 때마다 인공지능(AI)으로 만든 이미지가 많이 나와서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구글 이미지나 다른 검색 엔진에서도 마찬가지고요. 그런 이미지들은 대부분 노란색 톤인데, 한 번 구분해 보면 얼마나 많은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실제 자동차를 디자인하는 사람들도 그다지 기분이 좋지 않을 겁니다.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쇼에서 메르세데스-벤츠의 수석 디자인 책임자인 고든 바그너는 이에 대해 아주 솔직하게 발언했습니다.

AI 디자인에 대한 비판

고든 바그너는 이미 수년 동안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자인 실험을 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단언했습니다. 디자이너에 따르면 AI는 이미지 배경을 생성해 디자이너들의 시간을 절약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그게 전부라고 느낀다고 합니다. “AI가 만들어내는 것 중 99%는 이상하고, 브랜드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AI 디자인의 한계와 도전

고든 바그너는 AI가 만들어낸 디자인이 사람들을 지나치게 포화시키고, 인스타그램을 볼 때마다 또 다른 AI 디자인이 있다는 사실이 지겹다고 말했습니다. AI 디자인은 지나치게 완벽하여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며, 그 결과 사람들은 실제 사람이 만들어낸 쇼카와 콘셉트카의 놀라운 측면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AI는 왜 자동차 디자인에 부적합한가

AI가 메르세데스처럼 보이게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인공지능은 사람처럼 창조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긁어 다양한 소스로부터 “영감”을 얻을 뿐입니다. 과거의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을 살펴보거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사람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하지만 AI는 지적 재산에 개의치 않으며, 필요한 것을 무단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AI가 그냥 만들어내는 이미지가 사람의 손길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AI 시대의 자동차 디자인

인공지능이 디자인 산업에 침투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지만, 그로 인해 인간의 독창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이 어떻게 변모할 것인가는 두고 볼 일입니다. 결국 AI 보조는 참고로만 사용하고, 진정한 가치는 여전히 인간의 손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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