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만드는 자동차의 시대

자동차 공장의 모습을 본 적이 있다면 알겠지만, 오늘날 도로 위의 차들은 상당 부분 로봇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개는 커다란 주황색이나 노란색 팔로 나타나는 이런 로봇들은 자동차 부품을 용접하거나 차체에 페인트를 칠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며 반복 작업을 수행하는 등 인간에게 부담스러운 일을 처리합니다.
하지만 독일 뒤셀도르프에 위치한 메르세데스-벤츠 스프린터 밴 공장에서는 새로운 로봇이 이전과는 사뭇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로봇의 이름은 아리스입니다. 귀여운 로봇 강아지 모양으로, 직접 밴을 제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메르세데스-벤츠의 생산 과정을 보다 윤택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죠.
아리스의 독특한 임무

유튜브에 등장하는 여러 로봇 강아지들이 주로 재미있는 동작을 하거나 사소한 일을 수행하는 모습과 달리, 아리스는 메르세데스에서 꽤 중요한 임무를 맡습니다. 그것은 바로 압축 공기 누출을 감지하는 일입니다. 대수롭지 않게 느껴질 수 있지만, 특히 5,500명이 일하는 32만 5천 평방미터 규모의 뒤셀도르프 스프린터 공장에서, 압축 공기 시스템의 누출은 꽤 큰 낭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지되지 않은 작은 누출은 매년 수천만 원에 이르는 에너지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로봇 강아지 아리스의 예리한 전자 귀와 음향 이미징 모듈은 소리의 이상 현상을 로컬라이징하고 이를 시각적인 지도 형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리스는 아무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할 곳에서 쉭쉭 소리나 삐걱거림, 소음을 들으면 큰 문제로 번지기 전에 이를 찾아냅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손실의 약 60%를 예방하며 연간 수백만 원에 이르는 비용을 절감한다고 메르세데스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리스는 단순히 압축 공기 누출을 감지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아날로그 게이지를 검사하고 그 데이터를 수집, 기록하여 인간이 나중에 쉽게 검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고, 시설의 여러 구역을 순찰하며, 비상 탈출 경로를 점검하는 등 다양한 감시 및 검사 작업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향후 아리스가 뒤셀도르프 공장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공장 바닥의 완전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 3D 모델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여, 생산 중단 없이 워크플로를 최적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더 많은 로봇들의 도입
아리스는 메르세데스가 생산 현장에서 실험 중인 최신 로봇입니다. 2024년 3월, 메르세데스는 오스틴, 텍사스에 기반을 둔 로봇 회사 앱트로닉에 큰 투자를 했습니다. 2025년 3월까지 그들의 아폴로 로봇은 베를린 마리엔펠데 공장에서 실험 중이며, 부품과 모듈을 조립 라인으로 옮기는 내부 물류 및 반복 작업을 수행합니다.
뒤셀도르프 공장에서는 자신만의 로봇 아리스 외에도 드론 기술을 도입하여 빈 컨테이너를 세는 일을 돕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직원들이 이러한 일상적인 작업을 담당했지만, AI 지원 드론은 화물 운반기를 형태, 윤곽, 치수에 따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아리스만큼 흥미롭지는 않을지라도, 직원들이 반복적인 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보다 높은 수준의 문제 해결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흥미롭게도 로봇 강아지와 드론은 모두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연결될 수 있어, 결국 서로 및 메르세데스-벤츠의 다른 공장에 있는 다른 로봇들과도 상호 작용하여 디지털 동료 에코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자동차 생산
메르세데스는 로봇을 공장 바닥에 실험적으로 도입하는 유일한 자동차 제조사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는 자체 옵티머스 휴머노이드 로봇을 공장과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통합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8월, 메르세데스의 바이에른 경쟁자인 BMW는 직원들이 인체공학적으로 불편하고 피곤한 업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휴머노이드 로봇을 시험 사용했습니다. 이 자동차 회사는 캘리포니아 기반 회사 Figure의 Figure 02 휴머노이드 로봇을 몇 주 동안 시험 사용했으며, 로봇이 섀시에 대한 부품 삽입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로봇과 인공지능이 함께하는 기술적 미래는 다소 공상과학적인 느낌을 줄 수 있으나, 이러한 기술은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여 더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RAM 1500 Hemi V8 국내 복귀
현대 투싼, 미국 세제혜택 기대
부포리 CS8, 말레이 슈퍼카 혁명
현대 투싼, 미국산 세금 혜택 누릴까?
BMW i7, 한국서 예술과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