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자동차 회사, 갈수록 불투명한 미래

최근 자동차 산업은 엄청난 변화의 물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GM, 메르세데스-벤츠, 스텔란티스와 같은 대기업들이 있는 이 업계에서는 2025년 이익 예상을 완전히 포기하고 있죠. 2025년의 상황을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인데요, 이는 과거의 목표나 수치와는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실적 예측을 포기한다는 것은 기업들이 매우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줍니다.
불확실한 관세의 영향

메르세데스-벤츠는 현재 시장의 상황을 잘 요약한 바 있습니다. 이 업체는 1분기 보고서에서 “관세가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신뢰할 수 있는 추정이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죠. 이는 단지 공급망의 추가 비용뿐만 아니라 소비 심리 위축, 보복 관세,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무역 정책의 영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미래 사업 발전에 대한 불확실성을 크게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스텔란티스 또한 비슷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 2025년 1분기 이익이 14% 감소하고, 출하량이 9% 줄어든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텔란티스는 2025년 전체 예측을 중단했죠. 미국 내 900명의 시급직 노동자 해고도 이러한 불안정성을 증명하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폭스바겐 그룹도 관세 관련 불확실성 때문에 수익이 예상보다 낮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5조 원에 달하는 GM의 관세 비용
GM의 메리 바라 CEO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GM이 관세로 인해 5조 원의 추가 비용을 부담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GM은 주주로부터의 주식 환매 계획을 중단하게 되었죠. 이는 GM의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요, GM은 관세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려는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가 필요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다양한 경제적 위기를 겪어왔습니다. 몇몇 오래된 자동차 제조사들은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의 공급망 문제나 2000년대 중후반의 경제적 어려움 등에도 적응해 왔죠. 그러나 과거에는 없던 수준의 불확실성에 기업들이 직면해 있는 상황입니다. 희망적으로 이러한 혼란이 곧 해결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