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생산 조정

일본 자동차 제조 기업 토요타가 렉서스 브랜드의 모델 생산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관세 문제를 고려한 결정입니다. 최근 니케이 아시아의 보도에 따르면, 토요타는 렉서스 차량 생산 시설을 줄이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에서 두 곳의 시설에서 렉서스 모델을 생산 중입니다. 켄터키에서는 중형 세단 ES를, 인디애나에서는 그랜드 하이랜더 기반의 TX SUV를 생산합니다.
켄터키 시설 생산 중단

토요타는 현 모델의 주문이 완료된 후 켄터키에서 렉서스 ES 세단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보도되었습니다. 2026년에는 일본에서 새로운 세대의 ES가 출시되어 전통적인 휘발유 또는 전기 파워트레인을 장착하게 될 예정입니다.
렉서스 라인업 변신

이러한 생산 조정은 렉서스 라인업의 대규모 변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ES 세단이 가솔린과 전기 모델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또한, IS 스포츠 세단도 2026년 모델에 대해 큰 변화를 받을 것입니다.
켄터키 시설에서 렉서스 ES 생산을 중단하는 것은 미국 내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강화하려는 토요타의 노력입니다. 켄터키 공장은 세계 최대의 차량 제조 시설 중 하나로, 연간 55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는 435,631대의 차량을 생산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인기 있는 하이브리드 캠리 세단과 라브4 크로스오버였어요.
미국 시장에서의 인기
2025년 8월, 라브4의 판매는 20% 증가하여 42,311대에 달했습니다. 캠리의 판매도 14% 증가하여 28,523대에 달했습니다. 반면, 같은 달 렉서스 브랜드 전체의 미국 판매량은 33,368대였습니다.
관세 정책 변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중심 무역 정책이 이번 결정의 주요 이유라고 합니다.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은 높은 수출 비용을 겪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산 자동차에 대한 수입 관세를 15%로 설정했지만, 이전 관세였던 25%보다는 낮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과거의 2.5%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토요타는 이러한 관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는 미국 내 주요 차량의 생산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새로운 공장을 짓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점에서, 일본에서 수입한 모델로도 렉서스 브랜드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결론짓습니다.
최종 분석
토요타만이 아니라 다른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 또한 관세 때문에 현지 생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닛산은 로그 크로스오버 SUV의 일부 생산을 미국으로 옮겼습니다. 반면, 혼다는 CR-V의 일부 생산을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옮겼고, 주말까지 포함한 3교대 근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이 관세 압박에 대응하여 시장 점유율을 지키기 위한 전략의 변화라는 점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에게는 높은 비용이 될 수 있지만, 최대 시장에서 경쟁하는 자동차 제조사들에게는 결국 적자 생존의 논리가 작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