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GR LH2, 수소 시대의 개막

도요타와 수소 하이퍼카의 새로운 도전

도요타가 자동차 경주를 통해 수소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도요타 GR LH2 레이싱 컨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결합된 수소 엔진을 장착한 혁신적인 자동차로, 유명한 르망 24시 경주를 며칠 앞두고 공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모델은 수소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도요타의 첫 르망 출전 40주년을 기념합니다. GR LH2는 세계 내구 레이스 선수권 대회에서 사용되는 GR010 하이브리드 하이퍼카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도요타는 이번 모델로 수소 에너지가 어떻게 자동차 경주에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부 디자인 및 구조

도요타의 GR LH2는 일본 히가시 후지 기술 센터에서 만들어졌으며, 독일 쾰른의 가주 레이싱 시설에서 제조된 GR010의 섀시를 활용합니다. 이 모델은 이전의 GR H2 컨셉의 후속작으로, 새로운 차체 디자인과 함께 측면 흡기구, 더 높은 후면 윙, 더 큰 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달리 GR H2와 달리, GR LH2는 눈에 띄는 흰색과 파란색 페인팅, 더 작은 전면 LED 조명을 갖추고 있습니다. GR LH2의 공식 측정치는 길이 5100mm, 너비 2050mm로 완성되었습니다.

도요타 수소 기술의 선구자들

카즈키 나카지마 전 F1 드라이버는 도요타의 새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도요타는 2021년부터 일본의 슈퍼 타이큐 레이스에서 수소 연소 엔진 기술의 선두주자였다”고 전했습니다. 도요타의 자매 팀, 루키 레이싱은 2021년 기체 수소 엔진 코롤라와 함께 일본 슈퍼 타이큐 시리즈에 참가했고, 2023년에는 액체 수소 엔진으로 전환했습니다. 2022년에는 FIA 월드 랠리챔피언십의 이프레스 랠리에서 GR 야리스 H2를 통해 수소 엔진의 잠재력을 선보였습니다. 그 다음 해에는 수소 엔진 코롤라가 Circuit de la Sarthe에서 시연 랩을 완주했고, GR H2 레이싱 컨셉이 르망에서의 잠재적 수소 카테고리를 미리 보기 위해 공개되었습니다.

GR H2는 정적 컨셉이었지만 GR LH2는 실제 주행 테스트가 가능한 차입니다. 나카지마는 도요타가 수소를 에너지로 도입함과 동시에 엔진의 소음과 진동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도요타 가주 레이싱 내구 드라이버이자 팀 프린시펄인 카무이 코바야시는 도요타의 퍼포먼스 팀이 미래의 탄소 중립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그들의 모터스포츠 존재감을 강화하고자 GR LH2를 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도요타 GR LH2의 미래

도요타는 신형 GR LH2와 관련된 정보를 제한하여 발표하면서 수소 기술에 대한 주목할 만한 진전을 신호하고자 하는 걸 수도 있어 유의미합니다. 2021년 이후로 도요타는 끊임없이 모터스포츠에서 수소 혁신을 구축해왔고, GR LH2의 실제 주행 테스트 가능성은 중요한 걸음입니다. 카무이 코바야시, 닉 데브리스, 마이크 콘웨이가 6월 14일부터 15일까지 르망 하이퍼카 이벤트에 출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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