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 소송에 휘말리다

도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가 미국 캘리포니아 동부 지방 법원에서 배터리 결함에 대한 소송에 휘말렸습니다. 이 두 전기차는 특별히 인기 있는 모델은 아니었지만, 이번 소송으로 인해 그 인기가 더욱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송은 이 전기차의 12볼트 배터리가 반복적으로 고장난다는 주장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제소인은 자신의 bZ4X가 주행 8,000km 동안 여러 번의 배터리 교체를 요구했다고 말합니다.
도요타, 스바루 결함 인식 그러나 대응 없었다

이번 소송은 2023년부터 2025년식 bZ4X와 솔테라 전기차 전반에 대한 소송입니다. 법원 문서는 주로 제소인의 주장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으며, 도요타와 스바루가 차량 출시 전부터 12볼트 배터리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지만, 이를 고객에게 알리지도 문제를 해결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제소인은 “차량의 12볼트 배터리가 2023년 3월 이후 두 번 교체됐다”고 하며, 첫 번째 고장은 구입 몇 주 후 발생했고 두 번째는 약 3,200km 주행 시 발생했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약 8,000km에서 발생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의 경험
도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의 배터리 문제는 이번 소송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다른 스바루 솔테라 소유자도 유사한 문제를 겪고 있다고 보고했으며, 미 국립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HTSA)에 접수된 보고서에 따르면 한 소유자는 2024년 12월에 차량을 새로 리스받았고, 배터리가 1월과 그 지난주 두 번이나 고장 났었다고 말했습니다. 딜러십을 방문했을 때 배터리를 교체했다지만, 새 배터리도 동일한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게시글은 2023년 초부터 온라인 포럼에 올라왔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결함이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으며, 도요타와 스바루의 책임을 결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도요타 bZ와 그 쌍둥이 모델인 솔테라가 동일한 문제를 겪지 않기를 바랍니다.
주행 경험과 비교
실제 도요타 bZ4X와 스바루 솔테라를 주행할 때의 느낌은 어떨까요? 우선 외관 디자인에서는 미래적인 느낌이 강하게 드네예. 두 모델 모두 날카롭고 선이 뚜렷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끕니다. 주행 중에는 모터 소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조용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조용함은 고속 주행 시에는 바람 소리가 더 부각됩니다.
실내는 비교적 넉넉한 공간감을 제공하며, 앞좌석과 뒷좌석 모두 성인이 앉기에 편안합니다. 하지만 주행 중에는 앞유리의 방향 시야가 약간 좁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직관적이지만, 한글 지원이 미흡하여 사용하는 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경쟁 모델과 차이점
경쟁 모델과 비교했을 때, 도요타 bZ4X는 전반적인 주행 안정성이 뛰어나며, 코너링 시에 무게중심이 잘 잡힌 느낌을 줍니다. 솔테라 또한 도요타와 유사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지만, 스바루 특유의 AWD 시스템 덕분에 오프로드 환경에서도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하지만 둘 다 충전 속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아 장거리 주행 시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가격대는 두 모델 모두 약 5천만 원 초반대부터 시작되며, 전기차 보조금이 적용될 경우 4천만 원대 후반까지 가격 조정이 가능합니다요. 이 가격대에서 다른 전기 SUV와 비교하면 준수한 성능과 디자인을 겸비하고 있으니 적절한 선택지로 고려해 볼 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