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일본차 관세 인하 기대

트럼프의 새로운 자동차 정책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일본산 자동차 수입 관세를 27.5%에서 15%로 낮춘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는 지난 7월에 협상된 거래를 실행에 옮기는 것인데요. 해당 명령은 발표 후 7일 뒤에 발효되며, 8월 7일까지 소급적용 됩니다. 백악관은 이를 미국 소비자들에게 이익이라고 주장하지만, 업계에서는 현실이 그리 간단하지 않다고 합니다.

일본엔 기대, 유럽엔 압박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이 명령이 생명줄이 되었어요. 도요타, 혼다, 닛산은 모두 관세가 수익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었죠. 특히 도요타는 이로 인해 수조 원의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일본의 이시바 시게루 총리는 이번 조치를 한미 관계의 ‘황금 시대’의 시작이라고 칭송했습니다.

유럽 자동차 업계의 고충

하지만 유럽 자동차 업체들에게는 상황이 다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트럼프의 관세로 이미 420억 원의 손해를 입었다고 밝혔는데요. 워싱턴과 브뤼셀 간의 합의가 아직 없어서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에요. 일본과 유럽 사이의 이 대조는 선택적 관세 협정이 글로벌 경쟁 구도를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신중한 반응

트럼프는 이 명령이 미국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일본이 곧 포드 차량을 수입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포드는 즉각적으로 그 주장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본이 “우리의 차를 수입할 것”이라는 약속이 그리 확실하지 않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미국 내수 제조업체들은 또한 낮은 관세가 가격 민감한 시장에서 일본 브랜드가 미국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도입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포드와의 공개 반박

포드의 CEO 짐 팔리는 조그마한 변화만으로도 미국과 일본 간의 자동차 가격 경쟁이 더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몇몇 자동차 애호가들은 일본의 고급 자동차가 더 저렴해질 가능성에 기대감을 보였지만, 시장 전체적으로는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정치적 중심의 논란

이 명령의 시기는 정치적으로도 의미가 큽니다. 트럼프는 주요 농업 주의 유권자들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일본이 미국 쌀, 옥수수, 대두 등을 더 많이 수입하겠다는 약속을 강조했습니다. 이 협정에는 칩, 에너지, 방위산업 등 550조 원에 이르는 일본의 투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치와 자동차 산업의 관계

하지만 자동차 세계에서의 정치는 불안정합니다. 테슬라의 소유자층은 엘론 머스크가 트럼프를 지지한 이후 브랜드 충성도가 크게 감소했음을 보여줍니다. 트럼프와 자동차 산업 간의 밀접한 관계는 소비자들에게 상반된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평가

트럼프의 일본산 자동차 관세 인하는 도쿄에 호흡 공간을 주고, 미국 농업인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백악관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지만,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420억 원 이상 손실을 입고 있는 상황과 포드가 F-150 수출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며, 정치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변화를 기대하며

일본산 저가 자동차가 도입되면서 미국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시장 전체와 정치, 경제에 미치는 다양한 여파는 이제 시작입니다. 향후 이로 인한 변화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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