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머슬카의 도전

다지(Dodge)의 전기 머슬카 시대는 시작이 순탄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제조사 다지는 2026년 모델로 전기 쿠페의 더 합리적인 모델인 차저 데이토나 R/T 출시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관세 문제로 인한 “일시 연기”로 공식적인 설명이 되었지만, 수요 부족으로 인한 조용한 후퇴일 가능성이 큽니다.
차저 데이토나 R/T는 496마력에 480킬로미터 이상 주행 가능한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그러나 구매자들의 마음은 쉽게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일부 딜러들은 2,500만원 이상 할인을 제공했지만, 2025년 초에도 3,500대 이상이 팔리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었습니다.
스캣 팩은 살아남다

R/T가 없어짐에 따라, 데이토나 스캣 팩은 2026년 유일한 전기 차저 모델로 남게 됩니다. 이 모델은 670마력에 4륜 구동을 갖추고 있어 다지가 지금까지 만든 “가장 빠르고 강력한 머슬카”로 자리합니다. 그러나 가격은 8천5백만원 정도에서 시작하며, 387킬로미터의 주행 거리는 매력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지는 비용 절감을 위해 스캣 팩의 표준 기능인 트랙 팩을 없앨 계획이라고 합니다.
내연기관의 부활

재미있게도, 다지는 아직 전기차에 전적으로 매달리지 않고 있습니다. “식스팩”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내연기관 차저를 재도입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들은 오래된 헤미 V8 대신 3.0리터 트윈 터보 인라인-6 엔진을 장착하여, 출력은 420마력에서 550마력까지 다양합니다.
2026년에는 새로운 4도어 전기 차저 변형도 출시될 예정으로, 이는 쿠페 이외의 충성 고객층까지 겨냥한 다지의 라인업 다양화 노력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휠 디자인과 옵션 스트라이프 패키지도 기대해볼 만합니다.
시장에서의 혼란
다지는 전기 시대에 퍼포먼스 유산을 이어가기 위해 차저 데이토나에 가짜 배기음과 공격적인 스타일링을 넣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있어도, 소비자들은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에는 차저 매출이 54% 감소하였고, 2025년 1분기에 전기차 라인업 판매량은 2,000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R/T의 중단은 힘과 성능 이외에도 가격과 전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특히 아직 가솔린을 포기할 준비가 되지 않은 머슬카 팬들에게 더욱 그러합니다.
미래 전략
더 합리적인 가솔린 모델의 재도입과 고성능 스캣 팩의 유지는 다지의 차별화 전략을 보여줍니다. 다지는 혼재된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여 검증된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지가 고성능과 태도로 승부하겠다는 뜻을 확고히 하며, 전통적인 내연기관에 익숙한 고객층에게 어필하는 모습입니다.
그럼에도 이런 혼합형 접근법이 머슬카 팬들의 양극단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전통 팬들은 강력한 성능 스펙과 솔리드한 주행 거리를 자랑하는 차저 데이토나 R/T의 전동화를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한편, 전기차 구매자들은 V8의 향수를 깊게 간직한 시장 부문에 입성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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