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시작

니산의 일부 차량, 특히 2015-2018 무라노 및 2016-2018 맥시마 모델에서 연속 가변 변속기(CVT)의 문제로 인해 많은 차주가 불만을 제기했어요. 이러한 문제는 조기에 변속기 고장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에 대한 집단소송이 진행되었습니다.
집단소송과 결과

2022년 말 미국 테네시주에서 제기된 이 소송은 니산이 결함이 있는 CVT를 장착한 차량을 알고도 판매했다고 주장했어요. 차주들은 완전한 변속기 교체 및 즉각적인 판매 중지 등의 조치를 요구했지만, 얻은 것은 제한적이었습니다.
합의 내용
합의 조건으로 니산은 34억 7천만 원을 지급하고, 해당 차량에 대한 보증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전체 금액 중 대부분이 변호사 비용으로 청구되었고, 차주들에게 지급되는 실질적인 금액은 적습니다.
보증 연장 및 그 영향
니산은 또한 84개월 또는 13만 5천 킬로미터까지의 보증 연장을 제공했지만, 이미 대부분의 차량이 이 기간을 넘겼기 때문에 실제로 도움이 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연장된 보증을 적용받으려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차주들의 선택
니산은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CVT 수리 비용을 보상하기로 했어요. 니산 공식 정비소에서의 수리는 전액 보상 가능하고, 독립 정비소의 경우 최대 500만 원까지 보상됩니다. 두 번 이상의 변속기 교체 또는 수리를 받은 차주는 새로운 니산 차량 구매 시 150만 원의 할인도 가능하지만, 어느 한 가지 선택만 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시사점
이번 사건은 니산의 전반적인 신뢰성 문제와 더불어, 장기적으로 CVT를 장착한 차량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까지 제기합니다. 특히 특정 연식의 모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번 합의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이번 사건이 향후 제조업체들이 더욱 제품 품질에 신경 쓰게 만드는 경고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
합의가 끝나도 여전히 남는 질문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을 통해 자동차 업계가 전반적으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합니다. 현재의 문제를 토대로 변화와 개선이 이뤄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