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산 아리야, 포드 공장 협력 확대

니산과 포드의 공조: EV 배터리 공장 활용

자동차 업계에 대한 관세의 그림자가 드리운 가운데,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해온 기업들에게 변화의 물결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니산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포드와의 협력으로 미국 내 생산 및 조달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는 향후 관세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켄터키에 위치한 포드 공장은 앞으로 니산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니산의 전기차 모델인 아리야와 리프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포드 공장 활용의 이점

포드는 지난 2021년 켄터키에 두 개의 공장을 건설하며 생산 및 전동화에 약 7조 원을 투자했습니다. 이 두 곳의 공장은 한국의 배터리 제조사 SK온과의 합작 투자였습니다. 그러나 예측보다 낮은 EV 수요로 인해 하나의 시설이 유휴 상태로 있었으며, 이는 제작 비용 증가와 관세 위협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니산의 공장 활용은 수입 EV 배터리에 부과될 수 있는 관세를 피할 좋은 대안이 됩니다.

니산은 1분기에 약 6조 원의 손실을 보고 일본 내 배터리 공장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SK온과의 협력을 통해 미시시피 주의 캠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기 SUV에 배터리를 제공하기로 했고, 이번 공장도 SK온과의 협력을 통해 생산 거점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니산과 포드에 미치는 영향

SK온과의 계약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포드에게 이 발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공장을 임대해 손실을 회수하거나, SK온과의 계약 위반을 피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는 것입니다. SK온 소유의 공장이지만 포드가 생산 계약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니산의 참여는 포드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니산은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으며, SK온과의 협력은 아리야와 리프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매력을 어필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이 전기차에 대한 고민과 고민을 이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니산은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전망과 과제

니산에게 현재는 불안한 시기입니다. 혼다와의 협력이 중단되면서 브랜드의 생존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EV 수요 저하와 관세 예고는 니산에게 대전환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SK온과의 협력을 통해 배터리 생산을 국내에서 진행하는 전략은 현명하지만, 이것이 판매로 이어질지는 두고 봐야 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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