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산의 위기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니산은 큰 손실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2024년 회계연도 동안 약 5조 원에 달하는 손실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는 회사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적자입니다.
손실의 원인

이번 손실의 주된 이유로는 주요 시장인 북미, 유럽, 일본 등에서의 자산 가치 감소와 구조조정 비용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각각 약 3조 5천억 원과 4천 2백억 원 정도에 달합니다.
합병 실패

니산은 최근 혼다와의 합병 시도를 포기했습니다. 처음에는 동등한 파트너십을 기대했지만, 협상 과정에서 혼다가 니산을 자회사로 두려 했다는 점에서 의견 차이가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니산은 독자적인 생존을 위해 새로운 파트너를 모색 중입니다.
직원 감축과 공장 폐쇄
니산은 비용 절감을 위해 9천 명의 직원 감축과 일부 공장 폐쇄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약 2조 5천억 원의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독립적으로 운영을 이어가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새로운 파트너 모색
니산은 대만의 기술 대기업 폭스콘과의 협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폭스콘은 니산과의 협력에는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경영권을 가져가는 것은 원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전동화와 소프트웨어 개발 협력
혼다와 미쓰비시와의 협력은 전동화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계속될 예정입니다. 이는 점점 치열해지는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미래 전략
니산은 앞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중국의 경쟁자들과 견주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고객의 신뢰 회복
이와 같은 변화를 통해 니산은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더욱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차들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